히든 스토리 - 인생의 무기가 되는
킨드라 홀 지음, 이은경 옮김 / 윌북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토리'는 마케팅의 필수 요소로 팔리는 브랜드에는 각각의 스토리가 있다. 세계적인 스토리텔러인 저자 킨드라 홀은 인생의 무기가 되는 <히든 스토리>에서 누구에게나 잠재된 스토리가 있다고 강조하며 숨은 스토리를 발굴해 인생의 주인으로 살아가는 셀프 브랜딩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내 안의 잠재된 스토리가 나를 키우는 자본이다."

 

<히든 스토리>를 간략히 요약하면 이러하다.

 

우리의 뇌는 스토리를 무척 좋아한다.

그러나 신경학적 수준에서 뇌는 허구와 실화, 상상화 현실, 현재와 미래가 어떻게 다른지 사실상 구분할 수 없다.

따라서 매혹적인 스토리는 우리의 행동 방식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일어나는 일의 전개 방식은 다음과 같은데,

 

사건 ▷ 스토리 ▷ 반응 ▷ 결과

 

어떤 사건에 의식적으로 반응하기보다 스토리를 해석함으로써 우리의 행동방식을 바꾸고,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스토리는 눈에 보이지 않는 장벽 같지만, 우리 안에 숨어있는 스토리는 인생의 간극을 좁힐 비밀이기도 하다. 즉, 스토리를 통제할 때 비로소 인생의 주도권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셀프 스토리를 통제하기란 쉽지 않다. 잠재의식 속에 존재하기에 인간의 눈에 보이지 않고, 사건이나 발생, 상호 작용에 의해 쉽게 촉발된다. 그뿐만 아니라 저절로 작동하고 반복되는 습관과 같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토리는 항상 존재하기에 스토리를 발견하는 4단계 공식을 통해 셀프 스토리를 다시 쓰는 방법을 터득해야 한다.

 

셀프 스토리텔링 공식

1단계. 작동 중인 스토리를 포착한다.

2단계. 셀프 스토리를 분석한다.

3단계. 도움이 되는 스토리를 선택한다.

4단계. 엄선한 스토리를 설치한다.

 

인생의 무기가 되는 <히든 스토리>에서 저자는 '우리를 만든 것은 우리의 스토리'라며 자신만의 스토리 서사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변화를 원한다면 자신에게 들려줄 바람직한 스토리를 골라야 하며, 자신만의 스토리를 찾아내 계속 연습하고 스토리를 만들고 선택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스토리를 바꾸면 인생을 바꿀 수 있다

우리는 스스로에게 들려줄 스토리를 선택할 수 있다.

 

퍼스널 브랜딩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자신의 스토리는 '나라는 브랜드'를 키우는 확실한 방법이다. 내가 선택한 나의 멋진 스토리를 스스로에게 들려주면 우리의 뇌는 스토리에 끌려 자신감도 상승하고, 또 다른 선택지가 보이고, 길을 마주하게 되지 않을까. 만일 원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는다면 재 설정하면 되니 특별히 어려울 것도 없다. '나'라는 브랜드는 나의 이야기로 스스로 만들어가는 거니까 말이다. 서사를 바꿔줄 나의 히든 스토리는 무엇인지 탐색해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