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게으른 뇌에 행동 스위치를 켜라
오히라 노부타카 지음, 오정화 옮김 / 밀리언서재 / 2022년 4월
평점 :
평소 빠릿한 편이지만 새로운 업무가 주어질 때는 습관적으로 미루고 싶어진다. 이제는 데드라인 임박할 때까지 차일피일 미루는 지난한 습관과 결별하고 싶다. 저자는 <게으른 뇌에 행동 스위치를 켜라>에서 게으름을 떨쳐내고 바로 실행할 수 있는 37가지 행동 패턴을 소개한다.
바로 행동하는 사람에게는 공통점이 있다고 한다. 바로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몰두하는 것, 의욕이나 근성에 의지하지 않고, 무리하지 않으면서 척척움직인다는 것이다.
우리가 바로 움직일 수 없는 이유는 엄청난 귀차니스트인 '뇌' 에 있다. 새로운 일에 도전하거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면, 생명을 지키려고 하는 편향이 작용해 현재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다르게 말하면 귀찮아하는 뇌를 움직일 마음이 생기도록 만들수만 있다면, 바로 행동하는 스위치를 ON으로 바꿀 수 있다는 말이 된다.
이에 저자는 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행동의 질은 잠시 접어두고 행동의 양을 늘릴 것을 권한다. 무심코 미루는 사람은 단지 행동하는 스위치 켜는 법을 잊었을 뿐이라며, 게으른 뇌의 스위치를 켜는 방법 5가지를 토대로 행동패턴 37가지를 소개한다.
★ 게으른 뇌에 행동 스위치를 켜는 방법★
1. 행동의 시작 속도를 높인다.
2. 행동 브레이크를 제거한다.
3. 행동 마인드를 갖춘다.
4. 시간을 활용한다.
5. 행동 사고를 익힌다.
빠릿빠릿한 사람이 되기 위한 행동의 시작 속도를 높이는 방법부터 행동 브레이크 제거 방법으로 집중력을 흐트러뜨릴 요소를 제거하고 적절하게 배분하는 법을 소개한다.
감정에 좌우되지 않는 마인드 컨트롤 방법, 시간이 없다는 핑계가 사라지는 시간관리법 그리고 수많은 방해 요소로부터 바로 몰입할 수 있는 행동 스위치를 켜는 소소한 팁들이 가득하니 이제 더는 미루는 게으른 삶과 작별하고 싶다면 <게으른 뇌에 행동 스위치를 켜라> 일독을 권한다.
*10초 지시 메모
도중에 멈추더라도 다시 시작하려면 OO를 시작한다는 명확한 지시를 미리 내리면 헤매지 않고 작업으로 돌아갈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돌아왔을 때 바로 눈에 들어오는 장소에 포스트잇을 붙여놓으면 바로 업무 혹은 학습에 몰입할 수 있다.
'지금 바로 OO쪽을 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