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안흑심 - 승자들의 이기는 본능, 두꺼운 얼굴과 시커먼 마음의 힘
친닝 추 지음, 함규진 옮김 / 월요일의꿈 / 202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아시아 비즈니스 전략 최고의 권위자이자 명나라의 태조 주원장의 후손인 친닝추는 <후안흑심>에 에이브러햄 링컨, 로널드 레이건, 마하트마 간디, 한신, 주원장 등의 삶을 두루 살펴보면서 교활하고 음흉한 세상으로부터 나를 지켜내고 내 뜻을 이루는 승자의 비법인 후흑의 정신에 대해 이야기한다.

 

후안흑심(厚顔黑心)

두터운 얼굴과 시커먼 마음

 

"얼굴이 얇아 비난 앞에 쉽게 흔들리고

마음이 맑아 의중을 숨기지 못하는 자는

홀로 스러져 분을 삼키며 슬피 울리라."

 

즉, 타인의 비난 앞에서는 얼굴이 두꺼워야 하고 마음은 어둡게 해 의중을 보이지 않아야 잔인한 세상으로부터 나를 지켜내고 내 뜻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마키아벨리 <군주론> 이후 처세 철학서 중 가장 중요한 책으로 꼽혔다는 냉혹한 전사의 철학 '후안흑심'은 후흑의 힘을 활용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자신의 진짜 운명을 직시할 수 있고, 각자 생긴대로 살면서 성공할 수 있으니 타인의 시선에 급급하지 않고, 자신의 신념에 따라 행동을 취할 것을 권한다.

 

먼저 후흑을 이룬다는 것은, 먼저 우리 자신의 진정 자연스러운 상태를 회복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후흑의 준비로 고정관념을 없애는 11가지 원칙을 소개한다.

 

1. 내적 이미지와 외적 표준을 깨트려라.

2. 내면의 확신을 모색하라.

3. 떡갈나무처럼 굳세게, 풀처럼 부드럽게

4. 너 자신을 알라.

5. 성공의 두려움도, 실패의 두려움도 벗어버려라.

6. 환상과 실제의 본질을 이해하라.

7. 미덕과 허영의 차이를 파악하라.

8. 두려움을 극복하라.

9. 공포를 피하고 쾌락을 추구하는 것, 그 이상의 길

10. 자기 자신을 믿는 용기

11. 후흑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원칙이다.

 

"물질적 풍요를 위해 신께 기도할 필요는 없다. 세상의 풍요는 그것을 자신의 당연한 권리라고 주장하는 사람에게 무상으로 제공된다."p.197

 

저자는 제갈공명이 설명하는 위대한 리더는 후흑의 실천자와 매우 흡사하다며 제갈공명의 병법에서 리더십을 찾는다. 리더십 유형이나 리더십 자질, 리더십의 신조 등 참고해야할 사항이 다수 수록되어 있는데 우리의 실상에서 유용한 사람의 본성을 꿰뚫어보는 법에 눈길이 간다.

 

1. 인생관을 알기 위해 토론을 해보라.

2. 마음의 변화를 보기 위해 말로 시비를 걸어보라.

3. 지혜를 측량하기 위해 병법을 논해보라.

4. 어려움과 위험이 있음을 일깨움으로써 용기를 시험하라.

5. 술에 취하게 하라. 그러면 진짜 본성이 나온다.

6. 돈을 쓰는 모양을 지켜보라. 그의 품성을 알 수 있다.

7. 일을 맡겨보라. 그 역량을 잴 수 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더이상 참는 게 미덕인 시대가 아니다. 가만히있다 가마니되고, 호의를 베풀다 호구가 되는 눈뜨고 코베이는 세상이다. 오랫동안 중국에서 금서로 지정되었던 철학서 <후안흑심>은 후흑의 본질을 이해함으로써 세상을 꿰뚫어 보는 지혜에 대해 이야기한다. 자신의 인식이 불완전함을 인정하고, 선한 일을 하려는 욕구와 새로운 가능성을 터득해 내적인 조화를 이뤄 세상에 얽매이지 않는 초연함의 경지에 이르면 자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자신의 모든 부정적 성향을 활용해서 스스로를 지키는 웜뱃처럼 어떤 상황에서도 초연함을 잃지 않는 승자의 비밀을 알려주는 책 <후안흑심>은 지피지기 백전불태이듯, 세상으로부터 나를 보호하고 지키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일독하길 권한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않는 승부사의 이기는 본능과 나를 지키는 힘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