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스터리 - 단단한 마음, 지속하는 힘, 끝까지 가는 저력
조지 레너드 지음, 신솔잎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11월
평점 :
절판
미국에서 새해가 되면 가장 먼저 읽는다는 책, 성공철학의 아버지 조지 레너드의 <마스터리>는 인고의 시간을 잘 견뎌낸 사람이 성장할 수 있다는 고전적인 성공의 법칙을 이야기한다.
마스터리 MASTERY
처음에는 어렵지만 훈련을 통해 점차 쉽고도 즐거워지는 신비한 여정
배움을 통해 어느 수준까지 도달하는 과정 그 자체를 뜻함
성장하고 정체하고 성장하고 정체하는 지난한 인고의 시간을 견뎌야 비로소 성장하고 성공한다는 것은 너무 뻔한 듯하지만 불변의 진리다. 뻔하지만 30년간 사랑을 받고 있는 <마스터리>는 누구든 자신의 삶에 쉽게 적용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저자는 <마스터리>를 1부 경지로 오르는 첫걸음에서 한계의 벽 앞에서 당신은 어떤 유형인지 '여기저기 손대는 사람','강박에 사로잡힌 사람','현실에 안주하는 사람' 세 가지 유형을 제시하며 스스로 판단해 보고, 성공 판타지에 사로잡히면 끝없는 절정의 유혹에 빠지기 쉽고, 손쉬운 해법은 위기를 부른다고 경고한다. 마지막으로 슬럼프를 즐기는 법을 제시하며 마스터리는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 이야기한다.
마스터를 향한 여정은 아주 고달픈 동시에 무척이나 즐거운 과정이다. 예상치 못한 고통과 보상이 따르며 최종 목적지에는 절대로 이르지 못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2부에서 마스터가 되기 위한 다섯 가지 질문을 제시하며 좌절해도 스스로 일어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마스터가 되기 위한 다섯 가지 질문
첫째, 누구에게 배울 것인가?
둘째, 어떻게 연습할 것인가?
셋째, 무엇을 버려야 하는가?
넷째, 내가 바라는 모습은 무엇인가?
다섯째, 한계 앞에서 피하는가, 맞서고 있는가?
3부에서는 마스터리를 위해 필요한 도구들을 소개한다. 결심이 실패하는 이유를 살펴보고, 우리 안의 에너지를 믿으라고 권한다. 마스터로 가는 길에서 만나는 함정을 짚어주면서 일상에서 마스터리를 어떻게 적용하는지 알려준다. 이를테면 쌓이면 끝이 없는 집안일을 리듬 따라 자연스럽게 이어가는 법, 인간관계에 마스터리 질문 적용하는 법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마스터리 여정을 떠나기 전 마지막 체크리스트를 제시해 일상에서 바로 적용해 볼 수 있게 한다.
과거의 악습으로 돌아가지 않기 위해서는 항상성의 원리를 인식하고, 변화를 위해 저항과 일부 타협하며, 지원 시스템을 마련하라고 권한다. 꾸준히 연습하며 평생 배움에 전념하라고 권한다. 마스터리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는 방법으로는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고 긍정적인 시각을 지니며 진실을 말해야 한다. 더불어 자신 안의 어두운 면을 인정하고 자신에게 중요한 우선순위를 세우며, 주변에 자신의 결심을 알리면서 마스터의 여정에 올라 계속 나아가라고 한다.
평생 배우는 것은
마스터리에 발을 내디딘 사람들만이 누리는 특별한 영역이다. p.171
마스터리에 숨은 13가지 함정
1. 기존의 삶과 충돌할 수 있다.
2. 목표에 집착한다.
3. 나쁜 스승을 만난다.
4. 경쟁을 부정한다.
5. 경쟁에 몰입한다.
6. 게으름을 피운다.
7. 부상을 당한다.
8. 약물의 유혹에 빠진다.
9. 보상에 의존한다.
10. 허영심을 버리지 못한다.
11. 지나치게 진지하다.
12. 일관성이 없다
13. 완벽주의를 고수한다.
노력한다고 해도 결과가 시원치 않으면 우리는 좌절하기 마련이지만, 아웃풋이 있기 위해서는 인풋이 어느 정도 충족되어야 한다. 긴 정체기와 짧은 성장의 반복을 통해 성장하기 때문에 굴곡 없이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을 버려야 한다. 내 안의 잠재성을 깨워 최종 목표를 향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 마스터리가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인고의 시간을 잘 견뎌 성장했다고 할지라도 안타깝게도 인간은 사용하지 않으면 망가지는 기계에 가깝기 때문에 꾸준히 연습하고 공부해야 한다. 한계에 부딪혔을 때는 <마스터리>가 제시한 다섯 가지 질문에서 해답을 찾아야겠다. 누구에게 배우고, 어떻게 연습할 것인지, 무엇을 버려야 하는지, 내가 바라는 모습은 무엇이며, 한계 앞에서 피하고 있는지 맞서고 있는지 점검하면서 겸손한 마음으로 꾸준히 연마하고 배운다면 방향을 잃지 않을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