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트렌드 2022 : Better Normal Life
김용섭 지음 / 부키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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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베터 노멀과 더 나은 일상에 드러난 우리의 욕망을 읽어낸 <라이프 트렌드 2022>는 2022년에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떤 기회를 잡아야 할지 18가지 질문을 던지며 우리가 미처 몰랐던 일상 속의 진짜 트렌드를 보여준다.

 

대한민국의 소비시장을 살펴보면, 코로나의 위기 속에 백화점은 가드닝 마케팅을 선택하고, 2030 신흥 부유층은 층간 소음의 고충과 더불어 획일화된 아파트를 탈피해 단독주택의 라이프 스타일을 선호하는 경향을 띄고, 소비 코드로서 비거니즘 마케팅을 받아들이는 중이다. 라이프 패턴에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절대선 같았던 미니멀 라이프가 저물고 2021년 상반기 맥시멀 리스트의 관심도가 치솟고 있다는 것이다.

 

전 세계에 미니멀 열풍을 가져온 곤도 마리에는 '설레지 않으면 버리라'라고 했는데, 미국에서 정리 컨설턴트로 사업을 벌여 온라인 쇼핑몰을 오픈해 정리용품을 팔고 있다.

 

저자는 <라이프 트렌드 2022>에서 곤도 마리에의 미니멀리즘은 소비주의적 미니멀리즘이라 지적한다. 탈소비주의적인 라이프를 추구하는 미니멀리즘이 오히려 미니멀해 보이는 정리용품을 사는 소비주의적 미니멀리즘의 결과를 양산하기 때문이다. 또한 쉽게 버리면 결국 또 사게 되는 소비주의적 미니멀리즘에서 벗어나지 못함을 경험한 소비자가 언젠가는 쓰겠지 하면서 쌓아두는 맥시멀 리스트로 변하는 이유라 볼 수도 있을 것 같다.

 

맥시멀 리스트를 저자는 '하고 싶은 것은 다 하고, 가지고 싶은 것도 다 가지고, 물건도 쌓아두면 그만이다.'라고 정의한다. 가급적 최소를 지향하는 미니멀리스트와는 달리 '할 수 있는 최대, 최다'를 지향한다는 것이다.

 

미니멀리즘은 욕망의 산물인 물건을 줄이고 가족과 자신에게 집중하자에 의미를 둔다. 그러나 한국인들은 킨포크, 미니멀라이프, 휘게, 라곰까지 받아들이며 물건이 아니라 사람이 더 필요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물건에 집착에 대한 소유욕과 집착을 버리는 목적은 물건 그 자체가 아니라 사람을 중심에 두기 위해서다. 당장 물건을 버리면 깨끗하게 느끼겠지만, 그 후에 또 사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게다가 설레지 않으면 버린다는 것 자체가 낭비로 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나 역시 타고나길 맥시멀 리스트지만, 한때는 미니멀리스트를 추구하다가 라곰의 삶을 터득하였기에 지극히 공감이 가는 대목이었다. 맥시멀 리스트에게는 오히려 물건을 줄이는 것이 스트레스이기 때문에, 불필요한 소비는 절제하되 나를 위한 소비에는 기꺼이 지출하는 삶, 미니멀과 맥시멀의 초점을 나에게 맞추고 균형을 이루는 삶이 가장 이상적이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라이프 트렌드 2022>에서 던진 질문과 라이프 트렌드에서 주목해야 할 사람들 그리고 트렌드 키워드 맵은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을 반영하고 있기에 더 의미가 있다.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마케터를 비롯해 사업 아이템을 찾는 기획자와 창업가들은 물론이고, 현재의 삶과 가까운 미래를 들여다보고 싶은 독자라면 유익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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