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셀러 <과감한 선택>,<거절의 힘>의 저자 제임스 알투처는 신작 <부자 직장인>에서 매일 1%씩 성장하는 연습이 당신의 인생을 바꿔 줄 단 하나의 비결이라 말한다.
지난 1년이란 짧은 시간에 전 국민이 느꼈던 사실은 월급쟁이로만은 부자가 되기 어렵다는 사실이다. 고연봉이라 소비 요정으로 살며 자기 소유의 자산이 없는 사람은 벼락 거지의 설움을 맛보았을 테고, 연봉이 높지는 않아도 알뜰하게 집 한 채라도 만든 사람은 벼락부자가 되는 세상이었으니 말이다. 빈익빈 부익부의 양극화는 점점 더 심해진다.
부자들은 왜 자꾸만 돈을 버는 걸까. 자산 가치 상승 때문에? 부동산과 주식이 사상 최고점을 찍었으니 이는 자명한 사실이지만, 그 외에도 백만장자에게는 평균 14가지의 소득원이 있다고 한다. 백만장자라고 해서 다 사업가는 아니다. 직장인 백만장자도 의외로 많다. 다만 그들의 마인드가 다를 뿐이다.
부자 직장인이란,
직장인과 사업가의 사고방식을 모두 지닌 사람으로 오늘날의 경제,
지금 이 시기에 살아남고 번영하는 데 적합한 도구를 갖추고 있는 사람.
부자 직장인 기본 원칙
날마다 1%씩 발전하는 일에 집중한다.
저자는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려는 사람을 위한 책으로 현재 자신의 삶에서 의미를 찾아 일터에서 그리고 자신을 둘러싼 모든 관계와 연결 지어 실천하다 보면 부는 자동으로 따라오게 된다 말한다.
정신력이 강인한 부자 직장인은 친구, 배우자, 파트너 등과 엄청나게 끈끈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며, 정직함을 유지한다. 모두가 탐독가이며 수면을 중요시 여긴다. 운동 마니아로 건강 유지에 신경 쓴다. 새로운 것을 배우기 위해 질문하고 호기심을 품으며, 배우고 말하고 반복하며 뇌에 각인시킨다. 물건을 소유하기 보다 경험을 중요시하며, 경청하는 태도와 친절함이 몸에 배어 있다.
성공한 부자들의 삶의 패턴은 대부분 비슷하다. <부자 직장인>의 재미는 부자 직장인이 해고당했을 때와 취직했을 때 하는 행동 10가지 그리고 아직 직장에 붙어있는 이유 등 부자 직장인과 직장인의 행동 패턴을 분석한 데 있다. 저자 제임스 알투처 역시 자신의 파산 위기에서 날마다 1%씩 성장하는 매일 연습을 통해 자신을 구원했다고 한다. 부자 직장인이 되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할지, 부자 직장인의 사고방식과 습관을 알아보고 이를 숙지한다면 누구나 부자 직장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