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개미 마인드 - 주식투자만으로 경제적 자유를 얻은 12인의 실전 투자 전략
가이 토머스 지음, 이주영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적 활동으로 얻은 수입은 피와 땀으로 벌었다는 표현할 만큼 값진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런 의미가 있는 돈을 잃을 수도 있는 리스크가 존재한다는 것을 앎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알아서 투자를 하려고 한다. 그들에게 투자하려는 생각과 의지를 발동 시키게 하는 최종 목표의 종착지는 아마도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함일 것이다.

 

슈퍼개미 마인드는 주식투자를 통해서 자신의 생각하는 경제적 자유를 얻은 12인의 투자 스타일과 전략을 엮어 놓았다. 경제적 자유를 얻은 12명은 초 단위 분 단위로 종목을 매매하는 데이 트레이더, 중장기 관점의 스윙 트레이더, 일 년에 몇 번 매매를 하지 않는 장기 트레이더까지 매매 방식이 다양한 사람들이다. 하지만 이들은 서로 다른 주식투자 방법으로 경제적 자유라는 공통된 목적을 달성했기에 많은 호기심을 가지게 한다.

 

이들은 자신이 전업투자자가 되기 전에 3분의 1은 금융계에서 일하며 자연히 투자에 연결되었으며 3분의 1은 경제나 경영 쪽과는 무관한 분야의 고학력자들이며 나머지는 18세가 되기 전에 학교를 그만두었다. 그들은 평균적으로 20대 초반에 주식투자를 시작했으며 자신의 일을 그만두고 본격적으로 전업투자가의 길로 뛰어든 것은 30대 후반이다.

 

다양한 직업과 환경의 특성으로 인해 12명의 슈퍼개미들은 종목 선정부터 매매가 이루어지는 투자 전략과 투자 포인트까지 다르다. 이들 중 두 번째 챕터에 나오는 나이절의 투자 포인트를 간략히 소개하면 시장은 장기 사이클과 단기 사이클의 겹친 연속체이며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을 오가는 움직임을 보이기에 스윙에 베팅하고 유연성을 유지하는 관점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특히 상승 주기에 있는 시장을 찾아야 하며 자신이 매수한 종목의 수익이 두 배가 되면 무조건 반을 파는 것을 고려한다.

 

슈퍼개미라는 말과 경제적 자유를 얻었다는 말을 들을 정도면 투자로 성공했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을 통해 투자로 성공하는 방법은 다양한 방식이 존재하며 자신에게 맞는 투자전략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한다.

투자은행에서 선박금융업무를 하며 전업투자자의 길로 들어선 나이절은 자유는 세금이 붙지 않는 소득이라고 한다. 전업투자자로서 경제적 자유에 도달하여 타인이 자신의 시간을 주도하는 삶이 아니라 자신의 시간을 오롯이 자신이 주도하는 삶이야말로 경제적 자유에서 얻을 수 있는 진정한 자유라고 느껴졌다. 주식투자와 같은 금융상품을 통해 경제적 자유에 도달하고 싶은 꿈이 있다면 슈퍼개미 마인드를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