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으뜸체력 - 인생의 번아웃에 지지 않는 힘
심으뜸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9월
평점 :
100만 구독자의 사랑을 받는 유튜브 채널 힙으뜸의 심으뜸은 언젠가부터 엉덩이 하면 떠오르는 이름이 되었다. 하이텐션의 그녀가 운동에 필사적일 수밖에 없었던 이야기가 녹아있는 책 <으뜸 체력>에서 하루 10분 스쿼트로 인생을 바꿨다고 전하며 인생의 번아웃에서 지지 않는 힘에 대해 이야기한다.
일란성 쌍둥이로 태어나 어려서부터 약했던 그녀가 고등학교 때 선생님의 권유로 체대 입시를 준비하게 되면서 그녀의 삶에 변화가 찾아온다. 그러나 미국 여행 중에 교통사고로 그녀의 몸은 성한 곳이 없을 정도로 망가지게 되고, 우울증과 공황장애를 겪었지만, 필라테스와 하루 10분 스쿼트를 시작하면서 시련의 시간을 이겨냈다. 어린 나이에 겪은 무서운 사건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오히려 체력을 키우고 운동에 목숨 걸면서 보디빌더 대회에 참여하는 열정은 그녀가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한 몸부림이었다는 생각에 마음이 저려온다.
"운동의 가장 큰 매력은 이것이다.
내 몸 구석구석에 신경을 쏟는 동안만큼은
그 어떤 고민도, 걱정도 비집고 들어올 틈이 없다." p.123
★으뜸 체력을 완성하는 7가지 법칙★
1. 나에게 맞는 수면 패턴을 찾자
2. 초절식 대신 조절식이 필요하다.
3. 운동에도 플랜 B를 준비하자.
4. 숫자, 얽매이지 말고 현명하게 이용하자.
5. 명상으로 내 몸과 마음 상태 알아차리자
6. 기억하지 말고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자.
7. 선택과 집중 그리고 휴식은 필수다.
"오늘 나와의 비교 대상은
언제나 어제의 내가 되어야 한다." p. 131
하루에 50개, 100개라는 목표보다 스쿼트 한 번을 하더라도 동작을 제대로 하라고 권하는데, 기본자세는 당연지사 거니 와 스쿼트 할 때 호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스쿼트를 할 때 호흡이 함께 이루어져야 몸이 빠르게 예열되고 땀이 나기 때문이다. 스쿼트 호흡법은 간단하다. 앉으면서 호흡을 천천히 깊게 뱉고, 서면서 호흡을 천천히 깊게 들이마시는 것이다.
<으뜸 체력>에서 저자 심으뜸은 과한 운동은 피하고 자신의 컨디션을 수시로 체크하면서 건강하고 행복한 몸과 마음을 가꾸고 유지하다 보면 살도 빠지고 몸도 예뻐지며 건강은 덤으로 얻게 된다고 한다. 스쿼트 기본자세와 응용방법 팁과 더불어 저녁 운동 후 식사는 꼭 해야 하는지, 건강하게 다이어트하는 요령, 스트레스를 최대한 빨리 덜어내는 방법 등등 FAQ로 엮어 놓아 자신에게 맞는 스쿼트 운동방법을 짜는 데 도움이 된다. <으뜸 체력>은 읽으면서 당장 일어나 스쿼트를 하게 만드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