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의 연금술 - 행복한 이기주의자가 들려주는 11가지 인생의 깨달음
웨인 다이어 지음, 도지영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8월
평점 :
2000년대 중반에 웨인 다이어의 <행복한 이기주의자>라는 책을 읽으면서 이기주의자라는 단어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지게 되었다. 인생 모토 또한 '나답게 살기'에 주안점을 두었었는데, 십여 년이 훌쩍 지난 이 시점에 그는 <마음의 연금술>이란 책으로 마음을 단단하게 하고, 진정으로 자유로워지는 보석 같은 마음 법칙을 소개한다.
사람은 누구나 각자의 인생을 걸어간다. 신의 눈으로 보면 더 특별한 사람이나 더 나은 사람은 없다. 우리는 모두 신성하고 사랑스러운 존재다. 누구보다 나은 사람이 아니다. 만물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깨닫고 통합에 이르면 내가 남보다 우월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내가 남보다 우월하다는 생각은 에고가 좋아하는 덫이다. 에고는 우리가 이 덫에 걸려들기를 바란다. p.147
★자유로워지는 보석 같은 마음의 법칙★
1. 겉으로 보이는 것들에 흔들리지 말 것
2. 평생 바라는 것만 좇으며 살지 말 것
3. 얽매이지 않고 진정으로 자유로워질 것
4. 나답게 살기 위한 세 가지를 기억할 것
5. 제멋대로인 에고에 끌려다니지 않을 것
6. 나 혼자서도 충분하다며 고집 피우지 말 것
7. 무언가 되려 애쓰기보다 나 자신이 될 것
8. 생각만 하지 말고 '진짜'가 되게 만들 것
9. 가만히 들여다보고 바라는 대로 선택할 것
10. 가장 편안한 마음 그 안에 머물 것
11. 지금 여기 이곳에서의 삶을 만끽할 것
긍정적인 삶을 사는 성공한 이들은 확언과 이미지 연상하는 습관을 지니고 있다. 웨인 다이어는 <마음의 연금술>에서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자가 된 자신을 그릴 때 세상의 부족함이 아닌 풍요로움을 즐기는 모습이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마음속으로 이미지를 그렸다고 해서 느긋하게 기다려서도 안된다고 한다. 새로운 이미지에 맞춰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행동도 풍요로움의 하나로 '나는 내 삶에 필요한 자원을 가질 수 있어. 신의 완벽함에는 실수가 없어. 나도 완벽한 신의 일부야.. (중략) 나는 더 많은 자원을 요구할 자격이 있는 사람이고, 자원을 받을 만큼 중요한 사람이야'라고 확언해야 우리의 풍요로움에 관한 이미지가 늘어난다고 조언한다.
인생이 자신의 계획대로 돌아가지 않듯 세상은 아이러니하게도 집착을 줄일수록 점점 더 많은 것이 우리에게 오고는 한다. 이에 저자는 무엇이든 더 많이 나눌수록 사물은 흐르고 움직여 삶이 더욱 풍요로워진다고 말한다. 인생의 깨달음이 주는 것들을 누림으로써 스트레스가 줄어들고, 분노가 사라지며, 에너지가 넘치는 사람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외로워하지 않는 강한 사람이 된다는 것이다.
웨인 다이어는 외적인 것보다 내적인 단련을 통해 자신의 인생을 오롯이 즐기며 이타적인 삶을 살아가라는 인생의 지혜를 전한다. 우리가 완전히 깨어있는 삶을 위해서는 이웃의 행복을 추구하고, 원하는 것을 마음에 그리며, 마음을 내려놓고 내면의 높은 자아와 대화하는 명상의 시간을 가질 것을 권한다. 또한 물질적인 것을 소유하기보다 현재의 삶을 만끽하며 기쁜 일에 관심을 가질 때 인생은 더 풍요로워진다는 인생의 진리를 이야기한다.
이제 더 이상 그의 조언을 만날 수 없다는 사실이 아쉽지만, <마음의 연금술>은 나의 책장 한편에 <행복한 이기주의자>, <오래된 나를 떠나라>와 함께 꽂아두고 마음이 어지러울 때 한 번씩 꺼내 읽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