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껏 나만 몰랐던 마케팅 기술 - 글로벌 톱 브랜드 마케터의 송곳 같은 마케팅 치트
이혜진 지음 / 읽고싶은책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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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톱 브랜드 마케터의 송곳 같은 마케팅 치트키라니, 그만의 비법은 무엇일지 무지 궁금했다. 지금껏 나만 몰랐던 <마케팅 기술>의 저자는 호텔리어로 사회생활을 시작해 아디다스, 네스프레소를 거처 투미에서 마케터로 살아남았다는 저자의 이력만 보아도 그의 직장 생활이 순탄하지만은 않았을 거라 예상된다.

"마케터는 사람들이 제품을 사야 할 이유를 만들어주는 사람이다.

사야 할 이유에는 감각과 논리 두 가지가 찰떡같이 녹아있어야 한다.

감각과 논리 어느 한 가지만으로는 사람들의 지갑을 열 수 없다.

감각과 논리로 중무장한 메시지로 사람들을 설득해야 한다."

많은 이들은 한 업계에 오래 종사한 사람을 프로페셔널하다고 여기는 경우가 적지 않지만, 저자는 마케터라의 기본기만 탄탄하며 타 업종으로 이직한다 한들 문제없다고 얘기한다. 나 역시 공감하는 부분이다. 업종을 옮겼을 때 새로운 마케팅을 시도하는 경우도 많다. 단, 매력적인 브랜드에 이유가 있듯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KEY POINT

하나, 단순한 사고 체계를 구축해 마케팅 시나리오를 작성하라

둘, 인과관계를 꼼꼼히 따져 점하나도 허투루 찍지 않는다

셋, 디테일에 신경 쓰고 브랜드 가치에만 집중해라

넷, 마케팅은 초단타로

다섯, 최고의 영감은 데드라인

여섯, 브랜드 독창성에 집중하기

일곱, 급변하는 시대에도 본질에 집중하라

어느 업종이나 멘탈이 중요하겠다마는 마케터에게 멘탈은 기획력과 센스 못지않게 중요한 필수 덕목이다. 희한하게도 어느 일이나 마케팅팀에 던져도 마케터의 일이 아닌 일이 없는 것도 문제이지만, 마케터가 기를 쓰고 일해봤자 잘되면 영업 실적이고, 못하면 마케팅팀이 마케팅을 제대로 못했기 때문이라는 결과로 귀결되는 일도 많아서 뚜껑 열리는 일도 허다하기 때문이다. 이뿐인가 광고나 프로모션을 진행하려고 하면 기안서 컨펌의 벽을 넘기는 것은 시작일뿐 타이트한 일정과 더불어 디자인팀과 개발팀 그리고 영업팀과의 마찰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마케팅 업무는 타부서와 협업도 많고, 외부 업체와 협업하는 일도 허다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견고한 멘탈의 소유해야 마케터로 자리매김하기 수월하다. 실제로 멘탈이 약했던 부사수는 한동안 하루가 멀다 하고 눈물을 흘리기도 했었다.

너무 빨리 변하는 세상의 변화에 발맞추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신제품 출시나 시즌 프로모션 등 새로운 캠페인을 준비할 때면 언제나 시간에 쫓겨 허덕이는 게 일상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상의 변화를 소비자의 반응으로 몸소 깨닫게 되는 마케터의 업무는 매력 있다. 더욱이 틀에 박힌 일을 하기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말이다. 너무 빨리 변하는 세상의 변화에 발맞추기 버거운 것도 사실이다. 마케터의 고충은 마케터만 알 수 있다고, 지금껏 나만 몰랐던 <마케팅 기술>은 마케터라면 저자의 말에 십분 공감하며 읽을 것 같다. 저자가 책 속에 녹여낸 그의 마케팅 이력들 그리고 마케팅 기술을 습득하여 현재에 집중하면서 나만의 기준을 유지하는 멘탈 강한 마케터로 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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