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케팅 : 실전 마케팅 & 퍼스널브랜딩
오두환 지음 / 대한출판사 / 2021년 7월
평점 :
베스트셀러 <광고의 8원칙>의 저자 오두환은 지방대 낙제생에 반지하 세입자였던 그가 사고방식의 전환으로 상위 1%의 부자가 된 마케팅 전략을 <오케팅>에 담아냈다.
저자는 일찍이 평생 의식주에 대한 걱정없이 경제적 자유를 꿈꾸며 일 안 하고 하루 종일 책만 보고 돈 걱정 없이 살고 싶어 했다. 그러나 사회에 나와보니 원했던 삶은 누구나 열망하는 부의 최고 단계라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경제적으로 자유로운 부자는 남에게 잘 보이기 위해 외관에 크게 신경 쓰지 않기 때문이다.
경제적인 기반이 없던 저자가 상위 1% 부자가 되기까지의 노하우는 바로 오케팅 Oketing 사고방식에 있다. 기본적으로 부자가 되는 방법에는 투자와 사업을 꼽지만, 저자는 패러다임이 바뀌어야 한다며 오케팅Oketing 사고방식을 제안한다. 오케팅은 OK와 Marketing의 합성어로 늘 뭐든지 OK 하게 만들 수 있다는 의미와 Cycle의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한다. 즉, 오케팅을 잘 활용하기만 하면 뭐든 되게 만들 수 있다는 뜻이라는 것이다.
"5%가 되려면 95%와 다른 길을 가라."
그는 오케팅을 6편 15계로 설명한다.
1편 정신
01계 영혼, 보물선은 보물을 찾지 않는다
02계 보물, 진귀한 보물 두 가지를 찾아라
2편 식사
03계 생명, 보물선에 옳은 이름을 지어라
04계 식량, 보물선의 식량 4종을 정하라
05계 문제, 지금 식량을 빼앗기고 있다
3편 주거
06계 위치, 생사가 걸린 위치를 찾아라
07계 전략, 무역선은 자주 오지 않는다
08계 장벽, 무엇으로 살아남을 것인가
4편 의복
09계 각본, 누가, 왜, 어떻게 그 일을 하는가
10계 요약, 한마디로 모든 것을 증명하라
5편 무리
11계 소통, 선장으로서 리더십을 발휘하라
12계 출격, 오케팅? 로케팅?
6편 경쟁
13계 광고, 신나게 팔아라. 보물을 찾아라
14계 분석, 뭐가 됐든, 닻을 올려라
15계 점검, 항해는 계속되어야 한다.
당연하다는 것을 거부하고, 문제를 찾고 연구하고 해결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 '1% 차별화의 반복이 1% 성공의 비결'이라 얘기한다. 광고쟁이답게 인생은 끊임없이 자기를 마케팅하는 것이며 오케팅을 멈추는 것은 포기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한다. 지금 행복하다면 현재의 만족에 머무르지 말고 끊임없이 더 큰 만족을 위해 노력하다 보면 평범한 사람도 누구나 상위 5%의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오케팅>에서 말하는 성공의 비법은 남을 이롭게 한다는 대의를 가지고, 의식적으로 오케팅하는 것이다. 인생의 정답은 없지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오케팅 사고 방법으로 자신을 마케팅하여 보다 나은 내일을 맞이하길 바라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