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의 감정 - 최상위 부자가 돈을 대하는 6가지 태도
이보네 젠 지음, 조율리 옮김 / 다산북스 / 2021년 4월
평점 :
돈이 많다고 무조건 행복해지는 건 아니지만, 돈이 없으면 불행해질 확률이 높다. 풍요로운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돈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최고 자산관리 전문가인 저자는 <돈의 감정>에서 최상위 부자들이 돈을 대하는 태도를 살펴보며 돈을 자신을 대하듯 귀하게 여기라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돈은 한 사람의 신념, 좌절과 성공 등 인생의 모든 희로애락이 담겨있기 때문에 '돈은 나를 비추는 가장 완벽한 거울이다.'라고 한다. 만약 늘 돈 걱정이 앞선다면 돈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라며 다음 질문에 스스로 답해보라고 한다.
나는 나를 사랑하고 존중하는가?
나는 남들보다 어떤 뛰어난 자질이 있을까?
나는 누구이고,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나는 감정적인 사람인가, 이성적인 사람인가?
나와 주변 사람에게 애정을 쏟고 최선을 다하듯 돈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저자는 부자들이 지닌 돈에 대한 태도를 존중 Respect, 공감 Empathy, 사랑 Love, 관심 Attention, 가까워지기 Touch, 실험정신 Experiment 6가지로 정리하며 연결 모델 RELATE라 정의했다. RELATE는 돈을 내 것으로 만드는 부자 멘탈로, 돈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버리고 돈의 감정에 집중해 존중하고 사랑하며 공감하면서 돈과 친밀해지면, 돈의 흐름을 바뀌어 생각이 현실이 되는 상상 실험을 통해 돈이 따르는 삶이 풍요로워질 것이라는 이야기다.
우선 돈에 대한 감정을 알기 위해 최소 4주간 감정 가계부를 써볼 것을 권한다.
감정 가계부를 쓰면 돈에 자연스럽게 관심이 생겨 돈과 가까워져 돈을 잘 알게 되고, 돈과 가까워질 수 있다. 돈을 아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돈과 가까워지는 것이다. p.201
'부는 돈을 가장 귀하게 여기는 사람에게 흐른다." 돈은 명확한 목표를 설정해야만 그 목표를 손에 쥘 수 있다. 나를 좋아하고 사랑하는 사람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듯이 돈 또한 자신을 사랑하고 귀하게 여기는 사람에게 붙는다. 내가 머무는 공간에 돈이 쌓이기 위해서 주변을 정돈하고 불필요한 지출을 자제하며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야 한다. 부자 멘탈 RELATE를 통해 돈의 감정을 잘 다스려 풍요로운 나날이 되기를 바라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