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리더인가 - 반세기 경영 끝에 깨달은 마음의 법칙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김윤경 옮김 / 다산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영서의 바이블 <왜 일하는가>의 살아있는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의 신간 <왜 리더인가>는 90년 인생의 마지막 깨달음이자 단 하나의 조언으로 "오직 성공만 생각하고 성공할 것처럼 행동하라. 마음이 무너지지 않으면 그 무엇도 무너지지 않는다."라고 전한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사업의 크기는 리더가 지닌 마음의 크기와 비례한다며 책을 들어가면서 '당신의 마음에는 무엇이 들어 있는가' 질문을 던진다. 가장 존경받는 경영자 이나모리 가즈오는 <왜 리더인가>를 진아, 조화, 투지, 도리, 근본이라는 5가지 주제로 풀어나간다. 당신의 마음은 무엇을 끌어당기는지, 타인을 위한 마음은 어떻게 다시 돌아오는지, 강한 마음을 어떻게 끝까지 유지할 것인지, 인간으로서 옳은 일을 하고 있는지, 이 모든 것을 어떤 토대 위에 쌓을 것인지 물으며 흔들리고 불안한 리더에게 5가지 지혜는 다음과 같다.

★ 진아 (마음心) 단 한 톨의 의심 없는 순수한 마음만이 위대한 업을 이룰 수 있다.

★ 조화(선善) 성공의 핵심은 자력이 아니라 타력에 있다.

★ 투지(강强) 간절히 바라는 마음 없이는 아무 일도 현실로 일어나지 않는다.

★ 도리(정正) 옳다고 생각한다면 다시 가서 싸워라.

★ 근본(본本) 재난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행운은 신중히 받아들여라.

리더가 품은 마음의 그릇 크기 이상으로는 성장할 수 없고, 경영자는 자신을 버리고 어떤 상황에서도 다른 사람을 먼저 배려하는 선한 마음으로 이타의 바람을 받아 행복과 성공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 리더는 언제나 문제의 한가운데에 서 있어야 하며, 인생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이 자신의 마음이 불러들여 만들어낸 결과라는 것을 인정하면 절대 무너지지 않는다고 전한다. 결국 인생의 모든 것은 마음가짐이 결정하는 것이다.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주어지는 시간을 어떤 마음가짐으로 살아가는지에 따라 남은 인생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저자는 때로 갑작스러운 행운이 찾아올 수도 있고, 감당하기 어려운 역경을 마주할 수도 있지만, 그것이 인간의 삶이고, 리더의 숙명이라고 담담하게 말한다. 아무리 괴로운 상황에 있다 할지라도, 성공만 생각하고 성공할 것처럼 행동하다 보면 운명은 반드시 성공을 약속할 것이라는 인생 대선배의 지혜를 담았다. 삶의 현장에서 고민되는 문제들을 정면으로 마주하고 자신의 마음을 단단하게 만들 수 있는 마음의 법칙을 너무 쉽게 터득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