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IT를 이끄는 최강자 4대 메가 테크 기업 GAFA(GOOGLE, APPLE, FACEBOOK, AMAZON)은 스타트업에서 시작해 지금의 공룡 기업이 되었다. <플랫폼 제국의 성공 시나리오>는 구글,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이 메가 테크 기업으로 성장한 성공 스토리를 파헤친다.
저자는 GAFA의 기업 성공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본다.
이를테면 구글은, 모바일 우선주의로 안드로이드 OS를 오픈 소스로 무상 제공하면서 점유율을 독점하고, 서비스 사용자를 늘려 광고 수입을 증가시켰다. 광고 의존 체제에서 벗어나기 위해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워크 스페이스로 수익을 창출하고, 최첨단 인공지능 기술 웨이모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는 지주회사 알파벳의 '당신이 세상을 이용하기 쉽고 편리하게 만드는 것'이라는 미션과 상통한다. 애플은 세계 최초 시총 1조 달러 넘는 기업으로 최강의 고부가 가치 작전인 'Think different'를 내세우며 '나답게 사는 삶을 지원한다'라는 스티브 잡스의 신념을 따라 스마트폰을 통해 새로운 디지털 라이프를 만들어 나가는 사용자 경험을 통해 성공했다. 아이폰 의존 체제에서 벗어나기 위해 구독 서비스와 애플원 서비스를 지원하며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27억 명의 플랫폼 페이스북은 개인 정보 유출 문제를 둘러싸고 소셜 네트워크를 위한 프라이버시 중심 비전을 발표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전환을 꾀했다. 마지막으로 아마존은 세계 최초의 고객 제일주의를 표방하는 기업으로 박리다매의 전자상거래 사업과 클라우드 사업을 담당하는 AWS에서 고수익을 내며 급성장을 이루었다. 제프 베이 조스는 DAY1을 강조하며, DAY2에 빠지지 않는 것이 기업의 책임이라 강조한다. 차세대 서비스 전략으로 아마존 고, 아마존 알렉사, 프라임 에어 등 미래 산업에 재투자한다.
GAFA 기업의 성공에는 혁신적인 조직 시스템이 있다. 예를 들면, 구글의 20% 법칙, 페이스북의 해커웨이 사상, 애플의 플랫형 조직, 제프 베이 조스의 피자 두 판의 회의술, 아마존의 약진을 뒷받침하는 리더십 14개조 등을 소개하며 하단의 일러스트로 상세히 설명하고 있어서 이해하기 쉽다.
또한 자율 주행, 우주산업, 스마트시티, 블록체인, 인공지능 등 미래 비즈니스 산업의 시대인 코로나 이후의 패권을 GAFA가 여전히 승자로 남을 수 있을지, 그들이 어떤 미래 산업에 집중하고 있는지 다루면서 GAFA도 안심할 수 없다 경고한다. 가상공간과 현실 공간이 융합해 경제 발전과 사회적 과제의 해결을 양립시키는 소사이어티 5.0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 중심주의'이다. 이것이야말로 GAFA의 미래 혹은 포스트 디지털 자본주의의 방향을 보여준다. 즉, 개인 정보 문제 등을 해결하고 고객 제일주의를 지키면서 소비자의 지지를 꾸준히 얻는 기업이 미래의 패권을 장악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