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징 브레인 - 생생한 뇌로 100세까지 살아가기
티머시 R. 제닝스 지음, 윤종석 옮김 / 도서출판CUP(씨유피)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세기에는 인류의 사망의 상위 원인은 폐렴과 독감, 결핵, 위장염이었이었다. 인류가 항생제를 개발하고 생활환경이 더 위생적으로 된 20세기 이후부터는 심장질환, 암, 뇌졸중, 만성 폐 질환, 알츠하이머, 당뇨병의 순이라고 한다. 20세기 이후의 질환들은 문명의 발달과 의학의 발달로 인해 인간의 수명이 길어진 원인이 가장 크다

인간이 수명이 길어짐에 따라 즉 노화로 인한 인간의 몸에 대한 기능저하가 가장 큰 원인이라면 노력 여하에 따라 최대한 신체 노화 속도를 늦출 수도 있다는 말이다. <에이징 브레인>은 특히 현대인의 사망 원인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뇌 관련 질환과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특히 저자인 티머시 R 제임스 박사는 장모가 알츠하이머로 인해 고통을 받는 과정을 직접 보고 느끼며 뇌가 건강하지 못함으로 인해서 받는 제약들과 주위 가족들이 겪는 아픔에 대한 경험적인 부분을 자신의 연구와 함께 담았기에 의학적인 서적 이상으로 다가왔다. 자신이 살아온 아름다운 인생의 추억들을 잃고 사랑하는 가족들과 친구들을 알아보지 못하는 아픔은 말로 다 표현하지 못할 것이다. 다행히 우리의 뇌는 관리하기에 따라서 충분히 노화의 속도를 늦추는 것이 가능하다고 한다. 에이징 브레인은 뇌 노화를 촉진하는 생활습관을 알아보는 동시에 노화과정을 늦추고 예방할 수 있는 직접적인 대책들을 실행할 수 있게 알려주고 있다.

 

다음은 저자가 알려주는 뇌질환 중에서 알츠하이머병에 걸리는 위험을 낮추는 방법이다.

 

 

1. 꾸준히 운동한다.

2. 지중해식 식단이나 엄격한 채식을 시행한다.

3. 염증을 부추기는 물질인 흡연, 불법 약물, 과음을 삼간다.

4. 건강한 영성과 스트레스 관리에 힘쓴다.

5. 정신적 자극을 준다.

6. 하룻밤 7~8시간의 수면을 취한다.

7. 매일 235ml의 석류주스를 마신다.

8. 매일 호두를 한 줌씩 먹는다.

9. 음식물이나 보조 식품으로 오메가3 지방산을 충분히 섭취한다.

10. 비타민D 수치를 검사 받아 75~100nmol/l로 유지한다.

11. 비타민 B12와 엽산을 충분히 섭취한다.

12. 비타민 E는 음식물에서 섭취하고 비타민C는 음식물이나 보조 식품으로 매일 섭취한다.

13. 커큐민(강황)을 식단에 꾸준히 넣되 후추를 곁들인다.

14. N 아세틸 시스테인(NAC) 보조 식품을 매일 복용한다.(필수 아미노산)

15. 부작용의 위험이 없는 범위에서 녹차와 카페인 함유 커피를 마신다.

16. 인공 감미료를 삼간다.

17. 탄산음료를 삼간다.

 

 

장수는 분명히 감사하고 축복할 일이다. 그 축복을 제대로 누리려면 하루하루의 삶의 질 또한 동반되어야 가능한다. 아무리 오래 살아 있어도 병원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거나 자신을 기억하지 못하는 삶의 의미는 반감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셰익스피어는 끝이 좋아야 만사가 다 좋다고 했다. 인생의 마무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건강할 때 관리가 필수이며 특히 뇌는 이를수록 좋다. 에이징 브레인의 뇌 건강을 위한 방법들을 하나하나씩 따라 하다 보면 건강한 뇌를 관리할 수 있을 것 같다. 우리의 인생이 숫자적인 의미에서의 장수가 아닌 건강하고 행복하고 의미가 있는 장수가 되기 위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