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투자 처음공부 - 기초부터 탄탄하게 바로 써먹는 처음공부 시리즈 2
이성수 지음 / 이레미디어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치 투자 처음 공부>는 가치 투자에 대해서 공부하고 싶었지만 배우고 알아야 할 부분이 너무 방대하며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안성맞춤 책이다. 저자는 20년이 넘는 가치 투자자이며 lovefund이성수란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개인투자자들이 가치 투자에 대한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개인투자자들도 가치 투자가 좋은 것은 안다. 미국에서는 벤자민 그레이엄, 워런 버핏, 피터 린치, 존 템플턴이며 한국에서는 강방천, 존 리, 등 가치 투자로 성공한 투자자들의 이야기를 쉽게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막상 가치 투자에 대해서 기간별 수익이 다른 기술적 분석을 이용한 차트 투자나 재료 투자, 테마 투자에 비해서 낮아 보이며 공부해야 할 부분도 많으면서 또한 장기적으로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오해와 선입견을 가지고 있는 개인투자자들을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다. 가치 투자의 기준이 장기적 추세를 기본으로 하는 것은 맞으나 개인의 전략에 따라 얼마든지 단기적으로도 접근할 수 있으며 가치 투자를 하면서 힘든 고비를 넘기지 못하고 포기하지 않는 한 수익률도 높다는 것을 가치 투자 처음 공부를 통해 배울 수 있다. 다만 공부해야 할 부분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을 쉽게 풀어낸 게 이 책의 장점이다. 경제와 경기 흐름 속에 주가가 만들어지는 원리, 좋은 회사와 나쁜 회사를 구분할 수 있는 기업분석, 재무제표 읽는 법, 밸류에이션 계산 방법, 선행적인 업종 분석 방법, 포트폴리오 분산투자와 자산배분전략, 리스크 헤지까지 가치 투자의 기본기를 빠른 시일에 익힐 수 있게 되어있다.

저자가 생각하는 좋은 회사란 미래에도 꾸준한 성장과 꾸준한 수익성을 안겨다 줄 기업이다.

좋은 회사 기준은

1. 회사의 사업이 미래에도 성장성을 가질 트렌드나 패러다임인가?

2. 현재 이 회사의 수익성은 양호한가? 혹은 심각한 적자기업인가?

3. 재무구조가 취약하여 기업 생존 자체가 아슬아슬한가?

4. 꾸준한 기업 투자와 R&D가 이어지면서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가?

 

기업의 본질을 파악하여 미래의 성장가치에 투자하는 가치 투자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내용이 많았다. 안정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만족하는 투자법은 가치 투자가 단연 앞선다고 생각한다. 좋은 회사를 찾아서 높은 수익을 거두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