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뉴욕주민의 진짜 미국식 주식투자 - 현직 월스트리트 트레이더가 알려주는 투자의 정석
뉴욕주민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대한민국 개인투자자들의 해외 주식 상위 매수 1위 종목은 테슬라이다. 테슬라는 12월 18일 s&p 500지수에 성공적으로 편입되었다. 미국 시장의 지수를 견인하는 대표 기업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테슬라는 올해 초 86달러에서 편입 날인 12월 18일 기준으로 696달러로 8배 넘게 상승했다. 재밌는 것은 국내 투자자들의 테슬라 주식 보유량인데 해외 대형 기관투자인 jp 모건이나 골드만삭스의 투자비율만큼 투자하고 있다는 것이다. 괜히 서학 개미라는 말이 나오는 게 아니다. 미국 주식시장에 대한 개인들 직접투자가 과거 어느 때보다 많이 늘어났다. 늘어난 투자자와 투자 금액과 더불어 미국 주식시장에 대한 기본적인 투자 상식도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뉴욕 주민의 진짜 미국식 주식투자>는 월스트리트에서 jp 모건과 시티그룹, 부동산 사모펀드에서 금융 경험을 쌓았으며 현재 헤지펀드에서 월가 트레이더로 활동하며 한국 투자자들을 위해 미국 주식강의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는 뉴욕 주민이 낸 책이다.
세계 최고 기업들이 모여있는 미국 주식시장은 최고의 금융선진국답게 주주친화적이고 효율이 높은 시장이다. 효율이 높다는 것은 투자자들에게 돌아가는 수익 높은 시장을이다. 그 기반에는 투명한 공시 제도와 높은 배당률과 더불어 지난 11년간 약 280%를 상승하며 전 고점을 지속적으로 넘으며 상승한 선진 금융 시스템이 있는 것이다. 최근에 박스권을 탈피한 대한민국 코스피의 수익률과 기업 배당률을 비교하면 실감하게 된다. 선진 금융 시스템이 아무리 좋아도 알아야 사용할 수 있다. 뉴욕 주민의 진짜 미국식 투자 투자는 미국 주식 시장의 특징과 상장기업의 연간 보고서, 월스트리트 컨센서스를 비교하는 요령, 기업 분할과 같은 공시의 여러 종류와 해설을 판단하는 미국 기업의 공시의 모든 것을 풀어 놓은 부분이 이 책의 최고 강점이다. 그리고 저자만의 재무제표 분석 법과 시장의 변화에 따른 포트폴리오 전략을 통해 수익률과 리스크를 관리하는 방법은 투자의 정석이란 걸 배우는 느낌을 가지게 한다.유튜브를 운영하고 있어서 인지 어렵고 복잡한 내용인데도 쉽게 설명하였다. 이 책은 미국 주식 투자를 목적을 기반으로 쓰였지만 주식시장을 바라보는 투자철학과 기업분석은 주식 투자의 특성상 다른 지역의 투자자라도 많은 부분을 얻어 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직 월가 트레이더의 투자가 궁금하다면 읽어보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