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 플레이 - 유튜브, 넷플릭스를 뛰어넘는 콘텐츠 공룡 스포티파이가 온다
스벤 칼손.요나스 레이욘휘부드 지음, 홍재웅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포티파이는 무엇인가를 발견한다는 뜻으로 spot + identify의 합성어이다. 누군가가 사용하지 않은 기업명을 쓰고 싶어 하던 창업자 로렌손은 동업자 에크가 '스포티파이'라고 외치는 거 같아서 '무엇인가를 발견하다'라는 뜻의 스포티파이 spotify를 검색해 보고, 검색 결과가 없음을 확인하고 도메인을 즉시 사면서 스포티파이가 시작되었다고 한다.

스웨덴의 작은 스타트업 스포티파이가 애플을 위협하는 시가 총액 60조 원의 유니콘 기업이 되기까지의 스토리 인 <스포티파이 플레이>를 읽어 보면, 스포티파이가 왜 음원계의 넷플릭스라 불리며 3억 명의 이용자의 선택을 받았는지 알 수 있다. 스포티파이는 빅데이터를 통한 큐레이션, 애자일 조직 문화를 기본으로 페이스북을 통해 영역을 확장하며 월스트리트에 상장까지 하는 끊임없는 혁신의 아이콘이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의 편리성을 최우선 가치로 놓고 서비스 품질을 최상으로 유지하고, 인디 아티스트를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진화한다는 점이다. 아티스트와 이용자를 만족시키는 플랫폼이라는 점이다.

스포티파이는 음악 마니아들을 공략해 설계되었는데,음악을 찾아 플레이리스트를 만들 수 있었고, 아티스트와 앨범을 따로 분리하거나 아티스트와 앨범을 한꺼번에 볼 수도 있었다. 음악은 버튼을 누르자마자 바로 재생되었고 컴퓨터의 캐시 메모리에 암호화되어 저장되었다. 사용자는 네트워크를 통해서만 음악에 접근할 수 있었으며 파일을 소유하지는 못했다. 스티브 잡스의 견제에도 불구하고 스티리밍 시장에서 살아남은 스포티파이의 성공 신화는 버퍼링 없는 뮤직 플레이어를 출시하기까지의 고군분투 기와 사용자의 취향에 맞춘 자동화된 알고리즘 플레이리스트 등 그들의 녹록지 않았던 서비스 출시 과정들을 살펴보면, 유튜브와 넷플릭스를 뛰어넘는 콘텐츠 공룡이라 불릴만한 이유를 알 수 있다.

모든 것이 다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과 좋은 것은 알아서 퍼져 나가는 힘이 있음을 일찍이 깨우쳤던 에크가 9살에 코딩을 시작하며 "빌 게이츠보다 더 대단한 사람이 되겠다"던 열망이 지금의 스포티파이를 만들지 않았을까. #빅데이터 , #큐레이션 , #애자일시스템 , #스트리밍서비스 , #소셜네트워크 까지 스포티파이에는 기업의 성공 공식인 비즈니스 전략의 핵심 총아라고 해도 무방해 보인다. 국내 상륙한다는 스포티파이에 관심을 가져보고 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