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잘하는 사람의 업무교과서 셀프헬프 시리즈 14
홍종윤 지음 / 사이다(씽크스마트)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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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잘하면 일도 잘할 것 같지만 일머리와 공부 머리는 다르다. 직급에 맞는 업무 분장과 더불어 동료와 소통하고 협업해야 하기 때문이다. <일 잘하는 사람의 업무 교과서>에서는 '일 잘 알'로 성장하게 하는 기본 틀을 제시한다.

프로업무러인 '일 잘 알'이란 어떠한 특징을 가졌을까? 자신의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것은 물론이고 대인관계가 원활하여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는 사람이다. 업무 계획을 세울 줄 알며 한 단계 더 나아가 업무 퍼포먼스를 낼 줄 알아야 한다. 또한 새로운 이슈를 맞이할 때 안되는 이유를 찾기보다는 될 이유를 찾고 문제와 근본 원인을 파악해 해결책을 논리적으로 설계해 처리하는 사람이 일 잘하는 사람, '일 잘 알'이라고 할 수 있다.

회사에서는 예상치 못한 변수가 자주 발생한다. 말 그대로 예상치 못한 변수이다 보니 매뉴얼도 없다. 여기서 프로업무러와 보통업무러의 실력차가 드러난다.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개인의 역량에 따라 천차만별의 결과를 도출하기 때문이다. <일 잘하는 사람의 업무 교과서>에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인시하고 파악할 수 있는 문제의 이해 단계부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업무 분장, 실질적인 해결안으로 도출할 수 있는 문제의 원인 분석과 구조화까지 다루어 문제 해결 역량을 키우는 기초를 다지도록 구성되었다. 문제를 알아야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이 나오듯 문제가 과거형 문제인지 위기관리형 문제인지 파악하고, 점진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5why, 하인리히 법칙 등을 통해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고 제시한다.

회사에서 일을 전적으로 맡겨도 안심이 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일을 맡기기는 해야 하는데 리체크하지 않으면 탈이 나 맡길 수 없는 사람도 있다. 어떤 문제가 생겨도 척척 일을 해내는 선배처럼 일을 잘하고 싶다면, 문제를 파악하는 능력을 키우고 사고의 확장이 필요하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한 마인드 셋 그리고 포스트잇을 활용한 사고의 확장은 실생활에 바로 적용해 볼 수 있는 소재다.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 직접 도식화해보기도 하지만,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주제별로 포스트잇에 적어 붙여놓으면 필요할 때 활용할 수 있어서 평소 애용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이번에는 문제 해결과 기획 편인데 저자가 후속으로 준비하고 있는 책들도 기대가 된다. 직장인이라면 업무할 때 참고할만한 소재가 많으니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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