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만다라 명상 컬러링 - 인생이 마법처럼 풀리는
정연우 지음 / 라온북 / 2020년 6월
평점 :
품절
복잡하고 바쁜 일상 중에 아무 생각 없이 무언가에 집중하고 싶을 때가 있다. 그렇다고 명상을 하면 자꾸 딴생각이 떠올라 오히려 더 복잡해지기도 한다. 코로나로 외부 활동을 자제하면서 집에서 TV 보기는 싫고 무언가 재밌는 걸 해보고 시도했던 컬러링북,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했었기에 <만다라 명상 컬러링>에 도전해 보았다.
'만다라를 그리면 내 마음이 풀리고, 마음이 풀리면 인생이 풀린다'. 불안과 혼란의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만다라만 그리면 마음을 편히 다스리고 인생이 풀린다는데 안 할 이유가 있을까. '만다라'는 산스크리트어로 원을 의미하는데, 우주의 원리와 우주 에너지를 시각화한 그림을 말한다. 둥근 원의 중심에서부터 시작해 대칭과 조화를 이루는 컬러와 기하학적 이미지들로 구성된 만다라는 전통적인 치유와 명상 도구로 사용되었다. 불안한 마음도 만다라의 둥근 원을 보면 잠잠해지고 고요해진다. 현대 심리학의 대가인 구스타프 융도 심리적 위기에 만다라를 그리면서 무의식의 상처를 치유하고 성장했으며, 만다라의 영적인 의미를 발견하며 심리학에 도입했다고 한다.
만다라 명상 컬러링의 효과는 컬러링하는 짧은 시간 동안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정서가 안정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집중력이 높아져 내면의 힘이 생기고 몸과 마음의 균형을 이루게 된다. 우주의 원리를 깨닫게 됨으로써 긍정 에너지가 높아지며 모든 존재에 대한 사랑과 존중이 생긴다. 만다라 드로잉을 통해 원하는 것을 창조하는 에너지의 움직임을 경험하게 된다고 한다. 이를테면, 풍요 만다라를 그리면 자신만의 고유한 풍요의 파동이 만들어지고, 풍요의 에너지가 강화되면서 풍요로운 현실을 창조하게 되는 것이다.
<인생이 마법처럼 풀리는 만다라 명상 컬러링>에는 40개의 만다라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각 주제별로 고유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작품으로 작품을 바라보기만 해도 짧은 시간에 집중된 명상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명상을 하기 전에 공간을 정화하여 고요한 공간을 만들어야 명상의 질을 높일 수 있다. 편안한 음악을 들으면서 드로잉에 필요한 도구를 자신의 취향에 따라 준비해서 원하는 주제를 골라서 명상 컬러링을 시도하면 된다.
우선 컬러링 도안으로만 구성된 컬러링 북이 아니라, 만다라 작품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의 에너지가 무엇인지 설명되어 있어서 자신의 심리상태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 좋았다. 고요한 마음으로 만다라를 바라보며 느낀 뒤에 만다라 컬러링을 하고 느낌을 적어 본다. 다음 단계는 만다라 명상 세션으로 내레이션이 나오듯 준비되어 있어서 명상 클래스에 참여하고 있는 느낌이 든다. 이를 통해 나에게 필요한 에너지를 강력하게 끌어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만다라 드로잉으로 내 마음의 이미지를 객관화하고 원하는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면 만다라 명상을 완료할 수 있다.
만다라를 느긋하게 보면서 나의 마음을 객관화하고, 컬러링 하면서 나의 무의식이 선택한 컬러들의 파동으로 마음의 갈등이 해소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무의식과 의식을 통합시키는 동시에 우주의 순환 원리를 경험하게 하는 만다라 컬러링은 은근 매력이 있었다.이따금 마음이 복잡할때 원하는 것에 집중하고, 긍정과 사랑 그리고 풍요로운 에너지를 끌어당기기 위해 만다라 명상 컬러링을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