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급속히 진행된 언택트 시대에, 음성인식 AI는 이제 더 이상 선택 아닌 필수가 되었다. <인공지능과 인간의 대화>는 스마트 스피커를 통해 소비자의 접점을 키운 음성 인식 AI로 인간의 삶과 비즈니스가 어떻게 변화될지 보여 준다.
스마트 스피커가 우리의 일상에 스며들어 AI 플랫폼 비즈니스의 기회를 만들었다. 음성인식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스마트 스피커는 냉장고, 세탁기, TV 등 이미 우리 생활 속 가전기기에 내장되어 AI 플랫폼 환경이 구축되었다. 스마트 스피커의 최대 강점은 늘 켜져 있고, 명령 즉시 바로 답을 얻을 수 있다. 이를테면, "시리, 오늘 날씨 어떠니?"혹은 "OK 구글, 팟캐스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생방송 리스트 알려줘","알렉사, 활기찬 노래 틀어줘" 등등 우리가 말하는 즉시 콘텐츠가 자동으로 제공되는 것이다.
음성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새로운 시대에는 기기와 사람 사이의 거리가 중요치 않다. 거리의 속박에서 벗어나 어디서든 컴퓨터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자유가 주어진 것이다. 음성으로 사물 인터넷 기기를 조작할 수 있는 시대에는 우리의 일상생활이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레벨의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AI 플랫폼에서 AI 어시스턴트에 주목하는 이유로 저자는 이 서비스가 킬러앱을 넘어 모든 사물 인터넷 기기에 쉽게 탑재되는 운영체제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AI 플랫폼은 기존 플랫폼 전체를 대체할 수 있는 전무후무한 플랫폼으로 킬러앱마저 AI 플랫폼을 벗어날 수 없게 만드는 지배적인 자리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는 것이다. 앞으로 스마트 스피커가 스마트폰보다 더 빠른 속도로 보급되어 대중화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기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여기고 준비해야 한다. 이는 IT 산업은 물론이고 제조업, 통신업, 유통업, 광고업 등 다양한 산업에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이다.
AI 플랫폼이 운영되기에 최적의 공간은 냉장고, 세탁기, 공기청정기, 에어컨 등 자동화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는 스마트 홈이다. 언제나 내 말을 듣고 있다는 게 불편해서 스마트폰에서 음성인식 기능을 꺼두었었는데 AI와 친해져야 할 수밖에 없는 시대가 도래하였으니, AI와 빨리 친숙해지는 시도를 해야 할 것 같다. AI에게 나의 일정이나 간단한 일들을 시켜 나의 시간을 절약시켜주는 일부터 시작해 AI에게 일을 더 효율적으로 시켜서 개인적인 일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