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게 만드는 법칙 - 꼭 사야 할 것 같은 분위기를 만드는 반전의 마케팅
혼마 다쓰헤이 지음, 최예은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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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고의 광고 회사인 덴쓰 테크의 창설 멤버인 <사게 만드는 법칙>의 저자는 마케팅의 성패는 구매심리에서 결정 난다고 말한다. 책에는 없던 구매욕 끌어내는 잘 팔리는 것들의 비밀을 기반으로 꼭 사야 할 것 같은 분위기를 만드는 반전의 마케팅에 대해 수록하고 있다.

저자는 잘 되는 곳, 잘 팔리는 물건에는 반드시 그럴만한 숨은 마케팅이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하나하나 파헤쳐 나간다. 마케터들의 만년 숙제인 구매 욕구 높이는 방법은 고객의 구매 행동을 관찰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고객이 어떤 생각으로 제품을 구매하고, 어떤 마케팅에 반응하는지 데이터를 축적해 나가면서 패턴을 분석해 나가는 것이다. 광고 홍수 시대에 소비자는 더 이상 광고에 현혹되지 않을뿐더러 자신의 온라인 발자취를 쿠키를 통해 수집하고 있는 광고매체에 불쾌감마저 가지는 상황이다. 마케터라는 나조차 모바일 광고를 차단하고 있으니 소비자는 오죽할까. 이제 마케터는 '광고나 판촉은 기본적으로 짜증 나는 것'이라는 관점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저자의 말을 곱씹어 보며 광고가 소비자의 공감을 얻기 위해 어떤 마케팅을 펼쳐야 할지 고민해 본다.

<사게 만드는 법칙>은 베테랑 광고쟁이가 쉽게 풀어쓴 책이라 마케팅과 광고계에 입문하는 사람들도 충분히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아울러 부록에 수록된 구매 욕구를 높이는 팔리는 패턴 34가지는 마케팅 기획 단계에서 제품에 맞춰 한 번씩 들춰 보면 좋을 것 같다. 화려한 외형보다는 구매자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는 마케팅, 제품의 선전에 집착하지 않고 소비자의 눈으로 바라보는 진정성 있는 마케팅이야말로 마케팅이 나아가야 할 길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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