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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레니얼 슈퍼리치 - 위기를 기회로 만든 밀레니얼 부자들의 7가지 성공 법칙
하선영 지음 / 비에이블 / 2020년 4월
평점 :
지금까지 백만장자들은 습관 속에 부자가 되는 공식이 숨어 있었다. 그렇다면 밀레니얼 시대에 슈퍼리치가 된 밀레니얼 부자들의 성공 법칙은 무엇일까? <밀레니얼 슈퍼리치>에서는 위기를 기회로 만든 밀레니얼 슈퍼리치의 성공 법칙에 대해 알려준다.
우리의 온라인 장보기 개념을 바꾼 새벽 배송의 아이콘 <마켓 컬리>, 지역 내 중고매매 애플리케이션<당근 마켓>, 여행상품의 차별화를 지향하는 <마이리얼트립> 등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하여 무서운 속도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한 스타트업의 대표들의 인터뷰를 기반으로 성공 법칙을 7가지 특징으로 나누었다.
언택트 비즈니스를 지향하지만 타인의 리뷰를 중요시하는 트렌드를 겨냥한 스타트업으로 당근 마켓, 클래스 101, 화해를 소개한다. 이들은 가장 가까운 일상에 숨겨진 아이템을 찾고 방구석 라이프를 좋아하는 이들의 니즈를 충족하였기에 성장가도에 들어설 수 있었다. 또한 경제적으로 넉넉해지고, 똑똑해진 소비자들은 기업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을 넘어서 차별화가 없는 기성품에는 더 이상 만족하지 못하기에 이르렀다. 그 대표적인 예가 <마이리얼트립>이다. 해외여행을 하며 자유롭게 여유를 즐기고 싶지만, 현지 사정에는 약한 자유여행자를 현지 투어와 결합시켜 기존의 패키지여행 시장에 경종을 울렸다. 중장년은 물론 넓고 얇게 보다 좁고 깊게 살기를 바라는 밀레니얼 세대까지 사로잡으며 단숨에 여행 업계 8위에 올라서는 성공 사례이다.
우선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패턴을 파악해 볼 필요가 있는데, 이들은 기성세대의 소비패턴과 다소 차이가 있다. 한 푼 두 푼 모아 절약하며 내 집 장만을 목표로 살아왔던 기성세대와는 다르게, 밀레니얼 세대는 한 달 내내 아르바이트를 하며 모은 돈으로 수십만 원을 내고 좋아하는 가수의 콘서트 티켓을 사는데 돈을 쓰고,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데 돈을 아끼지 않는다. 불편함을 특별함으로 여기고, 리미티드 제품과 서비스에 프리미엄을 부여하는 세대이기에 밀레니얼 슈퍼리치가 되기 위해서는 불편함을 특별함으로 바꾸는 디테일의 힘이 필수 요건이다
밀레니얼 슈퍼리치들은 특별한 수완이 있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 스펙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사람들이다. 평범한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이 불편하다고 여기는 것들에 변화를 도모한 것이 시작이었다. 예를 들면, 맛집 앞에서 오래 기다리는 게 힘들었거나, 거듭된 다이어트 실패로 펄스 널 트레이너를 집에서 경험하게 만든다든지 불편하지만 아무도 해결하려 하지 않았던 문제가 그들에겐 성공의 열쇠가 된 것이다.
아쉽게도 좋은 아이디어로만 승부하는 스타트업 시대는 이미 지났을지도 모른다. 실적으로 승부해야 하는 스타트업은 완전체에 가까운 팀워크로 철저한 시장 분석을 통해 시제품을 시장에 내놓아야 한다. 실적을 보여주지 않으면 더 이상 투자 유치는 고사하고 시장에서 살아남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부터 바뀐다면 밀레니얼 슈퍼리치가 되지 말란 법도 없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생활 속에서 어떠한 부분이 불편한지, 다른 사람들은 어떤 점을 불편해하는지 관찰하는 것을 시작으로 개선방향을 세워서 행동으로 옮긴다면, 또 다른 기회의 장이 열릴지도 모를 테니까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