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척도
마르코 말발디 지음, 김지원 옮김 / 그린하우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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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코 말발디의 장편 소설은 <인간의 척도>는 세기의 천재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주인공으로 한 지적 스릴러다.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작가 레오나르도 다빈치에 대한 관심은 당시에도 국경을 초월하였지만, 후대에는 궁극의 미스터리로 여겨진다. 사후 500년을 기념하며 역사 미스터리로 구성된 소설은 가히 매력적이었다.

 

1493년,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피렌체를 떠나 밀라노로 오면서 루도비코 일 모로의 궁정을 배경으로 사건이 진행된다. 보수적 분위기의 밀라노는 피렌체의 메디치 은행이 밀라노에 들어오면서 경제적 호황을 누리는 동시에 정치적으로 번영하고 있었다. 또한 루도비코 일 모로의 애첩 체칠리나 갈레라니는 당대 예술가와 사상가, 종교인, 상인과 은행가 등이 자신의 집을 '문화적 중심지'로 응접실 문화를 여는 것을 즐긴다.

 

그러던 어느날 카스텔로 스포르체스코 안뜰에서 남자의 시체가 발견된다. 루도비코는 사건의 전모를 밝히기 전까지 비밀을 유지하려 했으나 삽시간에 소문은 퍼져 나가고, 공작은 레오나르도가 해부에 일각연 있다는 것을 알기에 레오나르도에게 시체 검사를 의뢰한다. 시체는 질병이나 폭력의 흔적이 없으나 갈비뼈 손상에 의한 질식사임을 알아낸 레오나르도는 조사에 착수한다. 한편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노트에는 금속을 금으로 만드는 비법과 무기 제조법이 기재되어 있다는 등 다빈치의 노트를 탐하는 첩자들까지 등장한다. 첩자들의 배후엔 누가 있는지,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살인 사건의 범인의 실체를 파헤치는 과정들을 빠른 호흡으로 전개해 나간다.

또한 돈이 모든 행동과 관심의 원인이자 목적이 되어 버렸다며 '돈'에 대한 죄악시 하는 신부의 역설적인 행동을 통해 당시 종교와 인간의 시대상을 보여준다. '돈은 언어죠. 돈은 그 나름의 본질을 갖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 인간이 모두 그것에 동일한 힘을 부여하는 데 동의했기 때문에 작용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의 단어와 문장 전부보다 훨씬 강력한 언어죠.' 돈은 지구상의 모든 사람이 이해하고 가치를 인정한다는 레오나르도의 현실적인 답변은 돈은 약속한 암호로, 우리는 물건의 가치를 인정하기 때문에 돈을 지불하고 물건을 구매한다라고 말한다.

"사람은 자연과 다른 사람들을 관찰함으로써만 배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하는 일과 우리가 믿는 것, 무슨 일이 일어날지 우리가 예상하는 것을 비교해보지 않으면 사람의 지성과 판단력이 건전하게 자라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사람의 실수에서 깨달음을 얻는 유일한 방법은 자연 그 자체를 척도로 삼아 자신을 비교하는 것 뿐입니다. 사람과 달리 자연은 거짓말을 하지 않으니까요."

 

초반에는 이탈리아식 이름이 조금 낯설지만, 그것도 잠시일뿐이다. 레오나르도가 사건의 전모를 밝혀나가는 과정, 소설의 중간중간 이어지는 편지 형식은 사건의 전모를 추리하는 재미를 더한다. 다방면 천재인 레오나르도의 사료들을 각색하여 연관성을 만들어 낸 저자의 노력은 역사와 스릴러는 완벽한 케미가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입증시켰다. 그리고 재미를 챙기는 동시에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하지만 그 실수의 과정을 이해하고 고쳐 나가며, 다시 일어서는 것이야 말로 인간의 척도라는 그의 말처럼, 자신을 돌아보고 인간의 척도에 대해 사색하게 만들며 마무리도 울림을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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