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를 넘는 마케팅이 온다 - 급변하는 세상에서 흔들리지 않는 마케팅 10
박기완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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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의 속도는 따라잡기 어려울만치 빠르다. 트렌드를 따라가려다 보면 어느새 뒤처지고 마는 시대에서 마케팅 담당자는 '마케팅에 정답이 있을까'란 고충을 안고 살아간다. 저자는 <트렌드를 넘는 마케팅이 온다>에서 이론과 트렌드의 균형이 맞으면 트렌드를 분석하면서 마케팅 청사진을 그릴 수 있다며 급변하는 세상에서 흔들리지 않는 마케팅 전략 10가지를 소개한다.

 

 

'소비자는 맥락으로 말한다'. 마케터가 마케팅의 프레임으로 소비자에게 접근하는 마케팅은 빛을 볼 수 없다. 소비자의 프레임으로 보아야 소비자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기 떄문이다. 이제는 일방적인 마케팅이 아닌 '고객과 함께 만든 브랜드가 살아 남는다'. 기존의 마케팅은 기업이 원하는 메시지를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채널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수동적인 광고를 진행하는 일방적인 광고 형태였으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대두되면서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해야 하는 동시에 소비자들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형성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 구매 형태는 개인적 구매에서 사회적 구매로 양상이 변했다. 기업의 광고보다는 지인 혹은 셀럽의 추천이 구매 결정력을 높이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고객의 관점에 맞춘 브랜드 저널리즘이나 체험형 콘텐츠를 생산하여 소비자와 소통해야 하면서 인게이지먼트 결과로 나타나는 구매 유도를 해야 한다.

사회적 가치는 또 다른 혁신으로 사회적 마케팅 활동인 대의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 환경친화성을 강조하는 그린마케팅과 대의를 후원하는 브랜드의 역할을 강조하는 대의 마케팅, 특정 대의를 브랜드 광고에서 알리는 사회적 광고 마케팅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진정성으로 브랜딩을 완성하고 기업이 미션을 가질 때 비로소 기업의 가치가 의미있어 진다. 매출, 수익만을 위한 마케팅이 아닌 광의적으로 접근이 필요하다.

 

<트렌드를 넘는 마케팅이 온다>에서 저자는 샛별 배송의 '마켓 컬리', 국내 최대 패션 플랫폼'무신사', 숙박 공유 시대의 선구자 '에어비앤비'등 성공한 브랜드의 사례들을 통해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만족시키기 위해 브랜드가 집중한 영역은 무엇인지 보여준다. 각 기업이 어떠한 가치를 가지고 사업에 임하고 있는지를 소비자가 느낀다면, 밀레니얼 소비자들은 반응한다. 따라서 마케터는 눈에 쉽게 보이지 않는 의미를 찾아 고객의 가치를 충족시키는 사회적 정체성을 활용한 소비자 니즈의 고도화를 갖춰야 한다. 흔들리지 않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 나만의 마케팅을 정립하는 것부터 시작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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