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처럼 책을 보고 책을 쓰다 - 차별화된 기획을 위한 편집자들의 책 관찰법
박보영.김효선 지음 / 예미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편집자인 저자는 초반에는 출판사에서 편집자에게 주어지는 업무, 그리고 편집자가 책을 읽는 시선에 대해 서술한다. 예비 저자가 위해서는 편집자처럼 책을 보고, 그로 인해 배운 '대중의 필요와 욕구'와 '자신의 강점 콘텐츠를 책에 녹이는 방법'을 바탕으로 책을 써야 한다고 말한다. 원고란 저자 개인의 만족을 쓰는 것이 아닌 대중과 함께 소통하기 위한 것이란 점을 간과하지 않아야 한다. 대중의 욕구는 곧 판매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우리가 한 권의 책을 구매할 때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표지'이다. 그래서 출판계 총사자들은 끊임없이 책 표지를 연구한다. 독자의 흥미를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책 커버의 이미지, 제목, 부제 등의 카피문구 등 모든 구성요소들에 신경을 쓰는 것 또한 편집자의 몫이다. 출판계에 갓 입문한 사람들에게 그 어느 선배보다 인계를 잘해주는 도서가 아닐까 싶은 '책을 보다'에는 편집자의 역할에 대해 서술되어 있다. 예비저자를 위한 책쓰기 파트, 마지막에는 책 읽기의 핵심을 담아냈다. 두 명의 저자가 집필해서 인지 파트 간의 느낌이 조금은 다르지만, 각 파트별로 시사하는 바가 있기에 충분히 매력있다.

세상은 자신이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 만큼 해석이 가능하기에 어렵고 불편한 책도 반복적으로 읽다 보면 책 읽는 근육이 생겨 성장할 수 있다. 저자는 독서 근육을 키우기 위한 방법으로 '단짠단짠 기법'을 소개한다. 단짠단짠 기법이란, '단 것'은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 혹은 소설처럼 쉽게 읽히는 편안한 책이고 '짠 것'은 구매해 한 두장 읽다가 책장에 꽂아둔 벽돌책이나 심오한 책을 말한다. 무게감이 있는 책을 읽을 때면 평소 좋아하는 책 혹은 저자의 신간들을 몇 권 섞어 읽으면서 마라톤처럼 완주하라는 것이다.

 

나는 책 읽는 재미를 붙이고 책의 장르를 편식하지 않기 위해 대학생때 '단짠단짠'과 비슷한 방법을 사용했다. '책은 끝장을 봐야 한다.'던 애서가 아버지의 영향으로 책을 가까이 하고 다행히 독서 편식이 심하지는 않았으나, 스무살의 나에게는 일본 소설이나 가벼운 책들에 손이 가고 독서의 참맛을 알지는 못했다. 혼자만의 시간을 갖게 해주는 독서의 즐거움을 알게 해준 것은 아마도 소설 책 한권과 경영서 한권 등 책을 번갈아 읽어가는 습관이었던 것 같다. <마시멜로 이야기>처럼 경영서에도 재밌는 책이 얼마든지 있기에 독서력도 차츰 증가하고 학부 과정에서 그리스 철학, 자본론 등을 읽어 내려가며 성장했던 것 같다. 이제는 사회 생활하며 책을 소홀히하다 보니 책 읽는 속도도 느려지고 연간 독서량도 줄어 서평을 쓰며 책과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독서노트를 작성하기도 했지만, 플래그만 여기저기 붙여놓았지 정리하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독서는 책 읽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니 말이다. 저자의 '단짠단짠 기법'은 아마도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가지고 있을 공통분모가 아닐까 싶다. 집콕하는 게 가장 안전한 이 때, 저마다의 독서 시간이 늘어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