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사람을 읽다 - 소비로 보는 사람, 시간 그리고 공간
BC카드 빅데이터센터 지음 / 미래의창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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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를 분석하면 요즘 뜨는 소비와 상권까지 소비자의 진심과 생활패턴을 파악할 수 있다. <빅데이터, 사람을 읽다>는 BC카드사의 빅데이터 센터가 최초로 공개하는 한국의 소비 알려주는 대한민국의 소비 지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0개의 소비자 유형, 9개의 소비 트렌드를 제시한다. 그리고 성수동 카페거리, 샤로수길, 힙지로 등 현재 한국의 대표 상권 5개 지역의 상권을 분석해 놓았다. 그뿐만 아니라 연령, 소득, 직업 등 세분화하여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하여 데이터를 가려내는 연습을 하는 동시에 인간의 삶을 이해하게 된다.

 

현대의 인간은 소비하며 살아가는 종족이다. 따라서 소비 데이터는 사람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가장 중요한 정보에 해당하고 융합 데이터에서 '매개 중심성 betweenness centrality'역할을 한다. 빅데이터의 활용 가치는 융합적 사고에 기반한 인간의 분석력에 따라 비즈니스 목표 달성 또한 혁신 서비스 도출 여부로 성패가 좌우된다. 소비활동은 '소비 욕구'가 있는 사람의 '시간'과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구매 행위를 의미한다. 따라서 소비 활동 분석은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소비하는지 알아가는 과정이다.

소비자 프로파일링에서 소비활동을 하는 개인을 어떤 소비 유형 세그먼트로 이야기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주민등록번호 기준 2800만 고객 기반의 BC카드 세그먼트를 활용해 승인 시간과 결제 지역, 이용 가맹점 특성이 반영된 결제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개개인의 특성이 반영된 10개의 소비자 유형으로 프로파일링 한다. 동네 생활 소비형, 종합 소비형, 오프라인 올빼미형, 외식 집중형, 온라인 온리형, 헤비 드라이버형, BMW형, 일상 소확행 형, 워라밸 웰빙형, 레저 활동형으로 구분하고 각 유형을 하나씩 설명했다. 10개의 개인 프로파일링 유형은 평균과 비교하여 그들의 소비 특성이 무엇인지 예를 들어 소개한다.

인간에게 영원한 존재는 시간뿐이기에 인간은 자신의 시간 안에서 자신의 존재를 스스로 표출하며 살아간다. 현재는 끊임없이 발생하는 크고 작은 과거 이벤트들의 결과이고, 그 결과는 총체적인 행동이나 트렌드로 드러난다. 3장. 빅데이터로 본 요즘 뜨는 소비 트렌드에서 사람들의 생활 트렌드인 홈바디, 워라밸, 문화 소비, 디지털 생활비, 배달 음식, 편의점 등을 빅데이터로 검증한다. 이를 통해 미래 트렌드를 예상하여 대비하는 것이다.

 

도서 <빅데이터, 사람을 읽다>는 비록 전문 데이터 분석 방법을 수록하고 있지는 않지만, 대중의 소비 행위를 통해 축적된 데이터가 미래 먹거리를 발견하는 창구임에는 확실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검증했다. 우리 인간을 더 잘 이해하고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서 데이터로 사고하고 이해하는 연습을 통해 데이터 학습 근육을 늘려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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