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자일, 민첩하고 유연한 조직의 비밀
스티븐 데닝 지음, 박설영 옮김 / 어크로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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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파이낸셜 타임스 최고의 비즈니스 책 <애자일, 민첩하고 유연한 조직의 비밀>은 넷플릭스. 구글 등 글로벌 시장의 새로운 승자들이 선택한 애자일 전략의 모든 것을 수록하고 있다. 빠르게 변하는 시장, 그리고 그보다 더 변덕스러운 고객들에게 맞추려면 기업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여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는 민첩하게 변화를 감지하고 끊임없이 혁신하는 애자일 조직이 되어야 한다. 혁신에 목마른 기업들은 이미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애자일 조직으로 탈바꿈하려고 애쓰고 있다.

 

 

 

 

오늘날 조직들은 모든 사람, 모든 물건, 모든 장소와 연결되어 있다. 초연결 시대에서 즉각적이고 친밀한 가치를 전달한다. 사람과 통찰력과 돈이 빠르고 쉽게 상호작용하는 세계를 창조한다. 애자일(agile)은 민첩하고 기민하다는 뜻으로 민첩하게 변화를 감지하고 유연하게 혁신하는 조직을 목표로 하는 경영 패러다임을 가리킨다.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기술, 제조, 제약, 통신 등 업종을 구분하지 않고 모든 조직에 퍼지고 있다. <애자일, 민첩하고 유연한 조직의 비밀>은 혁신 성과를 개선하라는 요구이자 이를 실현시켜야 한다는 선언이다. 핵심 행동, 도구, 절차를 갖춘 기업이 어떻게 직원의 천재성을 발휘시켜서 고객, 기업, 투자자, 직원, 사회를 위해 위대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애자일 조직은 고객의 법칙에 따라 상사나 회사가 아닌 고객이 실제로 원하는 일을 한다. 이를 위해 소규모의 자율적인 그룹이 필요하다. '작은 팀의 법칙'은 원칙적으로 복잡한 일을 어떻게 처리하는가에 대한 이론이다. 어떤 특정 조직에 등장한 프랙티스는 애자일 사고방식과 그 조직의 특정한 맥락이 상호작용한 결과물일 것이다. 그것이 컨설턴트 회사에 가서 "직원들에게 애자일 경영 툴과 프로세스를 훈련시켜 달라"라고 의뢰한다고 해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힘든 한 가지 이유다.

"이미 완전히 자리 잡힌 치열한 시장에서 남들보다 조금 더 잘하는 것보다,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고 그 시장을 완전히 지배하는 것이 더 가치 있을 수도 있다. 그쪽이 이윤도 훨씬 크고, 사회에 기여하는 가치도 더 크다" 이것이 애자일 경영 혁명의 숨겨진 비밀이다. 주된 재정적 수익은 전략적 기민함, 즉 시장을 창조하는 혁신에서 나온다. 시장을 창조하는 혁신은 이전엔 존재하지 않던 시장을 열어젖히는 혁신이다.

 

 

 

경영계에 검증된 화두인 애자일, <애자일, 민첩하고 유연한 조직의 비밀>에서는 혁신의 현장을 생동감 있게 그려내 개인과 상호작용, 변화에 대응하는 것을 가치로 여기면서 일의 세계를 바꾸는 기업상에 대해 생생하게 전한다. 사업 계획을 세우는 데만 급급한 우리 조직에 혁신을 주기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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