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 즐거움 - 인생의 디딤돌이 되어주는
김용한 지음 / 산솔미디어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이 잘 풀리지 않아 자학하고 괴로워하며 사람을 피하려고 한다면 그럴수록 당당히 사람을 만나고 인생의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 당당하게 큰길을 가야 희망찬 인생의 문도 열리고 도움을 줄 좋은 인연과 귀인을 만날 가능성도 높아진다고 말이다. 도서<인생의 디딤돌이 되어주는, '긍정의 즐거움'>은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느림의 미학'을 전하는 지혜의 책이다. 살아가며 누구나 힘든 순간을 목도하게 되는데, 절망에 빠져 몸부림치고, 삶에 지쳐있을 때 인생의 변화를 가져올 지혜가 담겨 있다.

 

저자는 인생의 지혜, 말의 생명력, 리더십의 본질, 인사가 만사, 조직의 혁신, 처세의 제언, 시간의 고귀함, 행복의 조건, 사랑의 예술, 성공의 비결, 실패의 교훈, 역사의 거울이라는 챕터로 짧은 명언과 긍정의 한마디를 143개 에피소드로 소개한다. 하나의 에피소드들로 엮여있어서 자기 전에 하나씩 읽어도 좋을 것 같다. 평소에 우리가 지나치기 쉬운 것들에 대한 소재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차근차근 짚어 읽어 나가다 보면 자신의 인생의 열쇠를 찾는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항상 비우며 살아가야 합니다. 속된 말로 털어야 할 때 털고, 정리해야 할 때 잘 정리해야 합니다. 그러면 인생이 새롭게 전개되고 자신을 성찰하게 되어 겸허해지는 것입니다. 탐욕에 눈이 멀어 계속 채우려고 하면 잔이 넘치고, 계속 넘치다 보면 망하고 맙니다. '영만' 즉 지나치게 가득 차는 것은 인생에 별로 도움이 안 됩니다. 우리는 권력을 지나치게 휘두르거나 운 좋게 떼돈을 번 사람들의 불행한 말로를 자주 목격합니다. 그들이 권력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어 가졌거나, 번 돈을 좋은데 사용했다면 오히려 존경받았을 것입니다. 그러니 여러분은 지나친 욕심을 갖지 말고 겸허한 마음으로, 어느 정도 차면 비워낸다는 마음가짐으로 살아가기 바랍니다."

우리에게 대가 없이 주어지기에 소중함을 잘 모르는 것들이 너무 많다. 저자는 이 중에서도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을 전 미국 대통령인 조지 W. 부시의 자서전에 수록된 에피소드를 소개했다. 시간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워 주는 내용이라 개인적으로 공감이 많이 되었다.

"저는 지금 여러분 각자에게 거금 86,400 달러씩을 나누어 드리려고 합니다. 그 돈은 온전히 여러분의 것입니다. 너무나 손쉬운 벌이이죠. 대신 여러분은 오늘 하루 동안 그 돈을 남김없이 다 써야 합니다. 어려울 때를 대비해서 비축해 두어서는 안됩니다. 주식에 투자하거나 노후대책 비용으로 사용해서도 안됩니다. 어떤 상품을 특별 주문하거나 상품의 가격이나 품질을 비교할 시간도 없습니다. 86,400 달러로 자동차나 보트나 보석 중 하나를 사든지, 아니면 더 좋은 것을 사든지 하십시오. 단, 조건은 오늘 하루 동안 그 돈을 전부 다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한번 상상해 보시지요. 어디에 가서 무엇을 사야 할까, 정신없지 않은가요?

자, 그럼 이제 현실을 환기해 봅시다. 그 목사는 사실 돈이 아니라 시간에 대해 말하는 것입니다. 나중에 돌려받을 수없는 하루 24시간, 즉 86,400초라는 시간 말입니다. "

 

 

긍정의 힘은 많은 사람들로부터 이미 검증되었던 경험들로 얻은 지혜이기 때문에 마음으로 깨달아서 자신의 삶에 직접 옮기는 용기는 가진다면 한 치 앞이 보이지 않는 어려운 경쟁시대에 한 줄기 빛이 되어주지 않을까란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