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할지는 모르지만 아무거나 하긴 싫어 - 여행에서 찾은 외식의 미래
이동진 외 지음 / 트래블코드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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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음료 업을 중심으로 홍콩, 대만, 상하이, 런던, 샌프란시스코 등 여섯 개의 도시에서 발견한 생각의 틀을 깨는 장소 12곳을 『뭘 할지는 모르겠지만 아무거나 하긴 싫어』에 담아냈다.

 

옛 감옥을 복원하여 감옥 컨셉인 홍콩의 '비하인드바', 오리지널 레시피 없이 미쉐린 스타를 단 샌프란시스코의 레스토랑'인 시투', 바텐더가 없는 타이베이의 칵테일 바'드래프트 랜드' 매달 신장개업을 하는 홍콩의 레스토랑 '테이스트 키친' 등에서 남의 것을 나의 것으로 만드는 편집의 기술, 그리고 업계의 룰로 인식되는 핵심을 버리거나 굴레에서 벗어나 경계를 허물고 혁신을 꿰차는 업체들에서 많은 힌트를 얻을 수 있다.

기획자는 세상이 기대하는 새로움을 선보이기 위해 뭘 할지는 모르지만 아무거나 하긴 싫은 상황에 처하는 것이 기본값이다. 이렇게 매일 새로운 것을 찾아 헤매야 하는 기획자들에게 휴식이나 관광을 위해서가 아닌 생각의 재료를 찾기 위해 떠나는 여행을 하기를 권한다. 일상에서 벗어나 여행의 목적을 달리하여 그 여행의 가치를 다르게 해보는 것도 신선한 경험이 될 것이니 말이다.

또한 도시에서 특색 있는 상점들을 소개하면서, 사진으로 그들의 인테리어와 특색 있는 장면들을 수록한 정보 전달은 물론 여행이 단순한 여행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새로운 관점을 갖기를 제안한다. 이를테면 올드했던 과거의 요소를 재해석하거나, 평범했던 고객 경험을 다채롭게 설계하거나, 당연했던 고정관념을 파괴하고, 앞서가는 미래 기술을 도입하는 등의 관점으로 바라보면서 새로운 생각을 하고 기획 소스를 찾아보는 재미를 맛볼 수 있다.

 

해외여행을 하다 보면 과거의 유산을 보존하고 재해석하여 활용하는 모습들을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어 후대에 귀감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새 건물을 짓기 위해 옛 건물을 다 허물어 버리는 현실이 안타깝다. 책에서 소개한 홍콩의 '비하인드 바'의 경우, 홍콩 최초의 감옥 빅토리아 형무소를 복원해 바로 사용한 감옥컨셉의 바이다. 형무소에서 독방으로 사용했던 공간을 프라이빗 룸으로 재탄생시켰다. 이 자체가 스토리텔링이 아닐까? 그대로 두었으면 사람들이 얼마나 방문했을지 모를 과거의 아픈 장소를 젊은이들이 알아서 찾아오게 하는 힘. 개인적인 사업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나라의 문화발전을 위해도 우리나라에서 많이 시도되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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