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어원을 알고 나는 영어와 화해했다
신동윤 지음 / 하다(HadA)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물은 서로 만나고(l) 헤어지는(l) 운명을 타고났다.

떠난(leave) 곳에는 언제나 빈터가 남았으므로(leave), 떠나고 남는 것은 똑같은 말이었다. <머물던 곳을 떠나(leave) 항상 움직이는 것을 인생(life/lif=leav)을 살아간다(live)>고 했으므로, 나의 의지대로 떠날(leave) 수 있는 삶(life)의 자유를 유럽인들은 진정한 기쁨이라고 생각했다. 너를 기쁘게 살아가도록(live) 만들어 주겠다는 말이 사랑한다(love)가 됐으므로, 유럽인들의 사랑은 결국 네가 기쁘도록 내가 애를 쓰겠다는 뜻이었다. 자신에게만 기쁨을 주는 사랑은 욕망(livido)이라고 했고, 성적 기쁨만 찾는 것을 음란하다(libidinous)고 했다. 본래 그리스에서 사랑(love)은 남자 사이의 우정을 의미했고, 남녀 사아의 사랑은 에로스(eros=ask)라고 했고, 그리스의 에로스는 로마에서 손(mand)으로 꽉 잡는다(a)는 뜻의 사랑(amor)으로 이름을 바뀌었다. 착한 인간을 본 신이 입을 크게 벌리고 (gap=gor) 만족한다는 뜻으로부터 아가페(agape)는 인간에 대한 신의 무조건적인 사랑(agape)이 됐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남자들 사이의 우정적 사랑(love)과 남녀 간의 육체적인 사랑(eros=amor)과 순수한 정신적인 사랑(agape)을 구별해서 썼지만, 현대에는 사랑이 모든 형태의 사랑(love)을 대변하게 됐다.

신은 타락한 인간들을 대홍수(deluge)로 싹(de=down) 쓸어 버리고, 노아에게만 큰 배(ark)를 만들라고 귀띔해 주었다고 성서는 기록하고 있다. 모든 식물에는 수액(lot)이 나오고, 수액은 떼를 벗기는 세정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모든 식물은 당초 그냥 수액에서 나오는 풀(lotus)이라고 불렀고, 수액으로 만든 화장품을 로션(lotion)이라고 불렀다. 고대로부터 진흙에서 자라고 신비한 수액을 내는 수생식물(lotus)을 연꽃(lotus/수액 식물)이라고 불렀고, 연꽃의 수액은 인간의 마음을 정화한다(lotion)는 민간적 믿음이 있었으므로, 연꽃은 불교의 꽃이 되었다.

허브 라벤더(lavender)는 향기와 살균력이 있어 오래전부터 목욕제나 마시는 차로 애용됐다. 옷에서 때를 떼어내는 세탁(launder)은 주로 여성이 맡아 왔지만, 지금은 세탁소(laundry)가 대신하게 됐다.

책의 구성은 이렇게 단어를 파생시키며 단어의 확장과 이해를 돕고 있다. 미처 알지 못했던 상식을 배우는 재미도 쏠쏠하고 자연스럽게 단어가 연결되는 부분이 만족스럽다. 다만, 글씨와 괄호가 너무 많아 가독성이 조금 떨어지는 부분이 아쉽다. 2쇄를 펴낼 때는 조금 수정해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단한 조직이 풀어져 묽어지면(loose) 원래의 견고성을 잃었다(lose). 단단하게 붙어있던 것을 떼어내는(s=separate) 것을 무제 해결했다(solve)고 했고, 분해된 것을 다시(re) 단단히(s=solid) 이어 붙이는 것을 결심한다(resolve)고 봤으므로 해결한다(solve)와 결심한다(resolve)고 봤으므로, 해결한다(solve)와 결심한다(resolve)는 같은 현상의 다른 결과였고, 속박된 곳으로부터(ab=from) 남김없이 풀려난 것을 완전하다(absolute)고 했다. 열등 비교 어미 더 적은(less)은 물에 씻겨나가 크기가 작아졌다는 뜻이므로, 희망이 없는(hopeless) 상태는 희망이 물에 씻겨나갔다는 뜻이었다.

핵심 단어들의 어원을 심층 분석한 영어 어원의 종합 결정판 <영어 어원을 알고 나는 영어와 화해했다>. 저자는 어원을 알면 단어를 무조건 외울 필요가 없다고 말하는데 인간은 우주공간(wh) 속의 모든 움직임을 궁금해(wh) 해 왔 듯이, 우주의 시공간 속에서 움직이는 모든 방식을 나타내고 줄여서 육하원칙 5w1h로 만들어 인간의 모든 궁금증(5w1h)을 해결한다. 일상 속에서 사용하지만 놓쳐왔던 부분들을 에피소드 형태로 구성한 저자의 이야기들을 보며 자연스럽게 영어공부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