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젬마의 아트 콜라보 수업 - 초가치를 만드는 아트×비즈니스의 힘
한젬마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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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트라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총괄 책임자 한젬마는 아트와 비즈니스의 콜라보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그림 읽어주는 여자'로 유명한 그녀는 대한민국 최고의 '아트 콜라보 디렉터'로 활동하고 있다. 기업과의 아트 콜라보를 진행하면서 예술가들에게 영역 확장의 기회를 만들어 주는 반면, 기업에게는 새로운 활로를 열어 기업과 예술의 동반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이슈를 만들며 사람들을 놀라게 한 아트 콜라보 사례들을 수록한 도서 <한젬마의 아트 콜라보>는 성공적인 콜라보에 숨겨진 비밀, 기업에 돈을 벌어주는 실질적 콜라보 법칙, 초가치를 만드는 콜라보의 효과 등이 제시되어 있다. 예술 작품과 콜라보 제품들의 도판이 풍부하여 눈길을 사로잡는 것은 물론 실제 사례와 비하인드스토리가 더해져 현장감과 함께 흥미를 유발한다. 그뿐만 아니라 시공간을 넘나들며 접하게 되는 다양한 예술 작품과 예술가에게 얽힌 사연은 예술계의 상식 지수를 높여준다. 시간, 공간, 지식, 분야의 한계성에 갇히지 않고 다른 분야와 결합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성장하고 멀리 나아가기 위해서 소통, 상생, 융합이 중요해지고 있다.

도서 <한젬마의 아트 콜라보>는 현대미술의 거장인 시대를 고민한 키스 해링, 죽음과도 콜라보 하는 데미언 허스트, 돈 벌어주는 아티스트 제프 쿤스, 절제의 극치 몬드리안부터 아트 콜라보의 선두주자 백남준,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이상봉 등 우리에게 익숙한 디자이너를 두루 섭렵하고 있다. 그리고 명화가 명품을 만든다며 기업이 예술을 활용할 때 필요한 7가지 방법을 알려 주기도 한다.

아트 콜라보란 무엇이며 왜 아트 콜라보가 필요한지. 각각의 독립된 주체가 만나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결합이 진정한 컬래버레이션이라 강조한다. 2000년 대 초 대기업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아트 콜라보가 시작되어 현재는 중소기업에서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비주얼과 스토리를 소비하는 트렌드에 희소성과 특별함에 만족도를 느끼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고 있다. 예술가의 이야기와 감성을 자극하고, 그 히스토리에 감동을 더해 매력을 끌어당기는 것이다. 콜라보는 혼자보다 둘이 주는 충족감, 상생의 시대정신을 반영한다.

일례로 LG전자는 제품에 명화 콜라보를 한 것에서 나아가 명화 CF를 시리즈로 제작했다. 고흐, 고갱 등 대가들의 명화에 자사 제품을 끼워 넣어 제품의 고급스러운 면을 강조하는 것이다. 요즘 냉장고는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면서 몸집이 더욱 커지고 있는데 최근 이사할 때 분해해서 이동시킬 수 있는 제품도 나왔다. 주방에서 가장 외관이나 디자인이 싫증 나서 냉장고를 자주 바꾼다면 비용 손실이 크다. 이때 문짝 옵션을 바꿀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면, 냉장고를 바꾸지 않아도 적은 비용으로 주방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것이다.

 

 

 

 

콜라보는 서로 다른 세계가 만나 일으키는 충돌, 거기서 발생하는 시너지에 즐거움을 느끼기 때문이다. 좁은 틀에 자신을 가두지 않고 낯선 것에 흔쾌히 손을 내미는 태도야말로 예술가의 본질이며, 콜라보 정신이라고 한다. 대한민국 1호 아트 콜라보 디렉터인 한젬마는 '인터 미디언'이라는 타이틀로 사람과 사람, 사물과 사물을 잇는 작업을 오래 해왔는데, 그녀의 책 <한젬마의 아트 콜라보>를 읽고 나니 초연결 시대인 현재 그리고 앞으로의 그녀의 콜라보 세계와 역할이 더욱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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