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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디자인 1 ㅣ 지식을 만화로 만나다 1
김재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상식 지수를 높여 대화에 품격을 더해주는 지식과 교양을 쌓는 양서로 어른들을 위한
만화 시리즈 '지식만만'를 접하게 되었다. '지식을 만화로 만나다' 시리즈의 첫 번째 도서인 『더 디자인 The Design 』은 2010년 디자인 캐리커처의
개정증보판이다.
현대 미술사에서 가장 주목받는 데미안 허스트, 키스 해링, 몬드리안을 소개하며
이들이 상업시장과 콜라보 한 사례를 수록하며 좋은 디자인이 좋은 비즈니스라고 말한다. 또한 애플이 성공한 이유로 디자인을 꼽으면서 애플의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에게는 든든한 디자이너 조너선 아이브가 있었다고 전한다.
리바이스 청바지를 소유한 사람은 많지만, 정작 청바지에 징을 박기 시작한 이유를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는 등 브랜드의 비하인드스토리를 수록한 재미있는 책이다. 아울러 샤넬 브랜드의 위상을 알지만, 창립자 코코 샤넬의 정신이
어디에서 기인했는지, 페라리와 람보르기니를 동경해도 정작 슈퍼카의 디자이너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는 점을 짚으며 브랜드를 대하는 소비자의 자세에
대해 생각해보게 한다. 현대 사회에서 디자인 없이 성장할 수 있는 비즈니스는 없다는 그의 말마따라 디자인을 아는 것이 트렌드를 읽는 것이라 해도
무방하다.
도시 자체를 하나의 디자인으로 재해석한 I ♥ NY의 디자이너에 대해서, 도시,
건축, 가구 디자인까지 한 번쯤 들어봤을법한 브랜드 이야기가 제법 흥미롭다. 그리고 미니멀리즘의 유행과 더불어 우리에게 익숙한 'LESS IS
MORE', 가장 완벽한 것은 더 이상 뺄 게 없을 때라는 말처럼, 간결하지만 소박한 디자인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오래간다는 것을 다시금
일깨워 준다.
디자인은 대상의 외관을 꾸미는 것은 물론 생활공간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일조한다.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끌고, 삶의 가치를 높여주기에 현대 사회에서 디자인에 대한 이해도와 안목을 높이는 일은 필수가 되었다. 그리고, 디자인은
더 이상 전문가만의 영역이 아니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앞으로 우리의 미래에 '디자인'이 어떤 역할을 할지, 올바른 디자인의 역할은 무엇인지
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