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모델 4.0 - 저성장.대변혁의 파고를 어떻게 넘을 것인가
박대순 지음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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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모델은 고객에게 창출하는 가치, 가치를 전달하는 활동, 수익을 획득하는 구조의 메커니즘을 의미한다.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은 어느덧 '더 싸게'에서 '더 좋게' 그리고 이제는 '다르게'로 바뀌면서 차별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페이스북과 애플의 성장 요인은 무엇보다도 비즈니스 모델에서 차이가 났기 때문이다. 쉽게 복제하기 어려운 비즈니스 모델은 차별화의 원천인 동시에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

 

도서 <비즈니스 4.0>은 비즈니스 모델의 9가지 요소와 9가지 유형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고 평가하여 실행하기 위한 노하우를 프로세스별로 집어준다. 그 과정에서 200개가 넘는 풍부한 사례를 통해 이론을 실무에 접목할 수 있는 지혜를 제공한다. 저성장과 대변혁의 시대를 맞아 생존과 성장의 길을 찾는 모든 스타트업과 대기업 그리고 모든 창업가와 경영자에게 안내서가 되어줄 책이다.

현재의 성공에 안주하여 차기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는데 실패하면 쇠락의 길을 걷는 데 그리 오래 걸리지 않는다. 우리에게 익숙한 브랜드인 소니, 닌텐도, 코닥은 세계 1위 기업이었지만 시대의 흐름에 편승하지 못하여 한순간에 나락의 길로 떨어졌다. 특히 히말라야 고산 등정에서의 사고 가운데 48퍼센트가 정상을 정복한 직후에 발생한다는 점도 잊지 말아야 한다.

기존 비즈니스 모델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고 생각될 때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에 착수하는 것은 너무 늦은 일이거나 또는 하기 힘든 일이 되기 쉽다. 따라서 비즈니스 모델의 본격적인 성과가 나타나는 바로 그 시점부터 다음 단계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해야 하고 그 비즈니스 모델이 쇠퇴기에 접어들거나 완전히 경쟁력을 상실하기 전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함으로써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야 한다. 만약 스티브 잡스가 아이팟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생각에 아이폰의 개발과 출시를 주저했다면 다른 회사가 그것을 했을 것이고, 애플은 지금의 세계 일인자가 되지 못했을 것이다. 수많은 혁신과 도약의 출발점은 지금 성공하고 있는 것을 스스로 와해시키는 일에서 시작하는 것이다.

 

장수하는 혁신기업이 되기 위해서 'always in beta'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세상이라 안일해지는 순간 판도가 바뀔 수 있음을 유념하고 끊임없이 공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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