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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가는 것들의 비밀 - 새로운 것을 만들려는 이들이 알아야 할 7가지 법칙
이랑주 지음 / 지와인 / 2019년 5월
평점 :
절판
비주얼 전략가 이랑주가 전하는 한 번 봐도 잊히지 않는 존재가 되는
법<오래가는 것들의 비밀>. 100년 된 명품부터 1000년이 된 전통 시장까지, 오래 사랑받는 것들을 살펴보면 사람들이 무의식까지
스며드는 자기만의 고유한 이미지가 있다. 비주얼은 사람들의 기억에 촘촘히 스며들어, 새로운 세대까지 열광시키는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다. 물건이
아니라 가치를 소비하는 시대, 나만의 가치를 사람들에게 제대로 전달하는 곳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저자는 40개국, 200개 기업, 100개의
가게에서 발견한 남들은 흉내 낼 수 없는 자기만의 상징 찾기에 대해 소개한다.
저자는 오랫동안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한 과정을 7단계로 정리한다.
1단계는 1000개를 상상하는 것이다. 내가 하는 일이 1개가 아닌 1000개라고 생각한다면, 반드시 '이것이어야만'하는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카페 1곳을 운영하는 사람과 카페 1000곳을 운영하는 사람의 브랜딩 전략은 다를 수밖에 없다. 단 하나의 점포를 운영하더라도
1000개의 점포를 운영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브랜드를 만들어 가게의 브랜드와 자기가 하는 모든 일에 공통된 기준을 만들고 세심하게 지켜가다 보면
고객들이 이를 오랫동안 기억할 것이다.
2단계는 시간이 빨리 쌓이게 하는
것이다. 반복만큼 사람들의 뇌리에 깊이 박히는 일은 없다. 해야 하는 일은 꾸준히 계속하고, 하지 말아야 할 일은 과감히 제거한다. 안 해야 할
일을 안 하면 그만큼 자신만의 이미지를 만들고 반복해서 고객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시간을 더 벌 수 있다. 3단계는 자기를 표현하는 고유한
상징을 찾는 것이다. 언제부터인가 사람들은 초록색을 보면 스타벅스를 떠올리고, 분홍색을 보면 배스킨라빈스를 떠올린다. 자기만의 상징을 정하고
반복적으로 전달하다 보면 사람들이 쉽게 연상하게 되고 제품을 찾게
된다.
스타벅스는 오로지 매장이 주는 경험에 집중하는 기업이다. 그들이 각 나라의 전통적인 디자인과 각 도시의
지역적인 특성을 매장으로 끌어들이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들에게 공간은 브랜드 증폭제이다. 이들이 계속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비법이다.
누구나 자신의 영역에서 고수가 되고 싶어 한다. 그런데 항상 시간이 부족하다. 어느 순간 세월은 훌쩍
흘러가 있고, 자실은 제자리에 있다. 왜? 자신과 어울리지 않는 일을 많이 하기 때문이다. '안 해야 하는 것을 안 하는 것'은 시간을 밀도감
있게 쓰는 일이기도 하다. 불필요한 것을 하지 않으면 시간이 빨리 쌓인다. 사람들이 시간이 없다는 말을 많이 하는 건, 자기와 맞지 않는 일에
시간을 쓰기 때문이다. 부드러움을 눈에 보이게 하고, 향기를 눈에 보이게 하고, 공기를 눈에 보이게 하고, 보이지 않는 것도 보이게 만드는
완벽한 비주얼만이 사람들의 무의식에까지 스며들어 저절로 행동하게 만드는 것이 오래갈 수 있는 비법인 것이다. <오래가는 것들의
비밀>은 국내외 자신의 브랜드를 키워가고 있는 기업들의 노하우가 집약되어 있는 유익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