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그릿 - 청소년을 위한 꿈과 자신감의 비결
매슈 사이드 지음, 토비 트라이엄프 그림, 장혜진 옮김 / 다산에듀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국 아마존 분야 1위, 전 세계 독자가 극찬한 베스트셀러 <그릿> 청소년판이 국내에 출간되었어요.

 

"어려움이 닥칠 때, 실패가 반복될 때, 그만 포기하고 싶을 때..... 이런 여러 가지 장애물 속에서도 목표를 생각하며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만이 끝내주는 성취의 기쁨을 느낌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이 그릿(GRIT)의 힘이다."

한창 성장하면서 시련을 겪고 있는 10대에게 그릿의 가치를 일깨워 줄 필요가 있다. <10대를 위한 그릿>은 조금만 힘들어도 쉽게 포기하고 금방 성과가 나기를 바라는 청소년들에게 목표를 이루기 위해 끈기의 힘이 중요하다며 그릿을 키우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 책의 저자는 평범한 아이가 금메달리스트가 되면서 꿈과 목표를 이루는 방법을 터득한 경험을 토대로 '중요한 것은 재능이 아니라 그릇이다.'라며 끈기의 중요성을 설파한다. 그는 옥스퍼드 대학 정치 경제철학부를 수석으로 졸업하며, 2008년 올해의 스포츠 기자상과 2009년 브리티시 언론상을 수상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저자 매슈 사이드는 <10대를 위한 그릿>에서 그릿은 세 가지 요소에 의해 성장한다고 말한다.

첫째, 노력을 통해 향상될 수 있다는 성장형 사고방식

둘째, 단순 반복 행위가 아닌 목적의식이 분명한 오랜 기간의 훈련.

셋째, 미세한 오류를 끊임없이 수정하는 피드백 체계.

이를 토대로 그릿 6단계 그릿 훈련법을 통해 그릿을 성장 시며 나가는 과정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 그릿 훈련법은 다음과 같다. 쓸데없는 걱정을 없애는 걱정 단지 만들기 > 그릿이 가득한 뇌 만들기 > 혹독한 훈련 계획 세우기 > 성장형 사고방식을 부르는 주문 외우기 > 한계 이득 실천법 계획하기 > 초킹에 대비하는 법으로 단계를 정리한다.

성장형 사고방식은 '능력이 고정되어 있지 않다는 믿음'이다. 모든 도전을 불사하고 발전하는 사람들은 성장형 사고방식 소유자다. 세계적인 축구 선수나 국제영화제에서 주연상을 받은 배우, 반에서 수학을 제일 잘하는 학생까지, 어떤 일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사람들은 성장형 사고방식으로 무장한 채 자신의 분야에서 끈기 있게 투지를 불태웠다.

또한 저자는 압박감이 나를 덮칠 때 주눅 들지 말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라고 한다. 압박감에 짓눌릴 때 긴장하는 건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라는 것이다. 경기장에서 맞닥뜨린 라이벌 선수, 빽빽한 문제로 가득한 시험지, 수많은 사람 앞에서 해야 하는 발표에 이르기까지, 위협과 긴장에 직면하면 우리의 뇌는 아드레날린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10대의 눈높이로 어렵지 않게 풀어나가는 <10대를 위한 그릿>은 가장 중요한 것은 연습을 하면 얻는 피드백을 자신을 꾸짖는 거라 생각하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열쇠로 여겨야 한다고 말한다.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발전시켜 마침내 목표를 성취해 나가는 가장 탁월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녹록지 않은 세상을 아직 경험하지 않은 10대가 좌절하지 않고 목표 달성을 하기 위해서 '그릿'은 필수 요소다. 그릿이 생성되지 않은 사람들과 함께 과제를 하고, 나아가 사회에서 함께 일하기란 쉽지 않다. <10대를 위한 그릿> 을 통해 청소년들이 도전과제를 정하고 실천법을 따라 하면서 자신이 변화하는 과정을 들여다볼 수 있는데, 세상을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그릿'을 습득하는 유익한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