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노무 세무 컨설팅 - 개인사업자 및 중소기업 CEO를 위한
정원덕 지음 / 지식과감성# / 2019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사업주나 근로자 중 하나의 역할을 가지고 자신의 임무를 다하고 있을 것이다. 사업주는 노동의 대가로 임금을 지불하고 고용된 근로자는 임금을 받아 간다. 이 과정이 모두 노동법을 기반으로 근로계약이 이루어진 것이다. 따라서 사업주는 근로계약을 포함하여 근로자를 고용함에 있어서의 노무에 관한 기본적인 노동법 지식이 꼭 필요하다.

한 권으로 끝내는 노무 컨설팅은 1인 이상의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사업주들의 노무와 세무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꼭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부분으로 엮어져 있다. 노무, 개인기업, 법인 기업 3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첫 번째인 노무에서는 1장은 필수 근로기준법과 상시근로자 수에 따른 근로기준법을 다룬 노무 기초와 휴게시간과 연장근로에 대한 근로시간 관리, 휴일 및 휴가관리, 최저임금부터 퇴직금까지의 임금관리, 근로계약서와 연봉 계약서의 정의와 작성 실무 방법, 근로자와 사용자의 사유에 따른 근로관계의 종료에 대한 부분들로 구성되어 있다. 노무 2장은 사업주 지원 제도다. 고용노동부와 조세 특례법에 의한 지원 제도로 사업주가 지원받을 수 있는 인력과 세금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다. 두 번째는 개인기업이다. 개인기업 1장은 세무적인 부분에 대한 부분이 주된 내용이다. 부가가치세, 원천징수세, 종합소득세, 사회보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금이 형태와 납부 방법에 따른 절세를 할 수 있는 부분을 알려준다. 개인기업 2장에서는 개인사업자가 법인으로 전환이다. 법인으로 전환 시 유리한 기업하고 전환 시 방법과 전략에 대해서 알려준다. 개인사업자가 법인으로 전환 시 가장 걱정하는 부분과 잘못 알려진 부분에 대해서 사례와 함께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세 번째는 법인 기업이다. 법인 기업 1장은 성장전략으로서 기업의 재무현황을 파악하는 법하고 법인세 점검, 법인 정관 점검, 노무 점검으로 이루어져 있다. 법인 기업은 상법, 법인세법, 소득세법, 상속증여세법, 노동법, 등으로부터 법률적 통제와 권리가 동시에 부여되기 때문에 통제에 대한 대비와 권리를 실행하기 위해서 법인 정관과 노무 시스템의 보완 및 점검은 필수다. 법인 기업 2장은 위험관리 전략으로 가지급금, 명의신탁주식, 미처분이익잉여금 이 발생할 경우 정리 방법에 따라 발생하는 세금과 추가적으로 파생되는 문제점에 대한 대비를 하는 부분이다. 법인 기업 3장은 CEO 보상전략으로서 주주로서 투자에 대한 보상으로 배당을 받을 수 있고 임원으로서 경영 성과에 따른 급여, 상여, 퇴직금을 수령한다. 또한 자기주식 취득에 의한 이익 환원을 배당으로 받으므로 다양한 보상전략을 세울 수 있다.

개인사업자를 비롯하여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사업주라면 꼭 알아야 할 노무와 세무에 필요한 내용들이다. 특히 저자가 컨설팅의 현장에서 자주 접하는 사례들을 중심으로 예시를 보여 주고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부분이 가장 큰 장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