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소의 비밀전략 - 세계의 라이프 스타일을 점령하다
두보치 지음, 이지은 옮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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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떠오르는 기업 "미니소"에 대한 보고서. '샤오미'가 대륙의 첫 번째 실수라면, '미니소'는 대륙의 두 번째 실수라 불린다. '미니소'는 북유럽 디자인의 제품을 착한 가격에 판매하는 기업이다.

 

 

<미니소의 비밀전략>은 경제 전문 칼럼니스트인 저자가 미니소가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온 과정과 급성장의 배경에 대해 소개한다. 온라인 소비가 증가하는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여 오프라인 매장으로 승부하는 미니소는 현재 71개 국에 3500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매달 80~100여 개의 신규 매장을 오픈하고 있다.

 

미니소의 4G 전략은 Good product, Good price, Good enviroment. Good service다.

"좋은 제품을 좋은 가격에, 그리고 좋은 환경에서 서비스를 받는다면 소비자는 기꺼이 지갑을 열 것이다"

 

 

미니소는 창업 3년 만에 매출 1.6조 원을 달성하고, 작년엔 약 3조 원의 매출을 돌파하며 유니클로를 넘어서는 매장을 꿈꾼다. 고객의 발길을 붙잡는 매장,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에서 살아남는 방법, 양질의 상품으로 브랜드를 만들어내기까지 역발상 성공 비법을 다룬다. 이와 같이 품질, 가격, 디자인을 만족시키는 제품이 잘 팔리는 건 당연지사. 판매의 기본에 충실한 미니소의 전략에 공급업체와 협력 시스템 여기에 직원들의 묵묵한 땀방울까지 더해지니 지금의 성과를 낼 수 있는 것이다.

 

 

미니소에서는 사람보다 중요한 생산 요소는 없다 여긴다. 현장에 투입되는 설비, 기기, 작업 프로세스, 제도 등 어느 것 하나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고 이뤄질 수 없기 때문이다. 제아무리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고 해도 행동하지 않으면 망상에 그칠 뿐이다. 미니소의 인재상은 '실전형 인재'다. 참을성이 강해야 하는데 현장의 고충을 감내하면서 상대의 마음도 헤아릴 줄 알며 적응력이 강해야 한다.

 

미니소는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업계에서도 손꼽힐 정도로 높은 임금을 제공한다. 왓슨스, 유니클로, 월마트 등에서 스카우트한 인재들은 함께 일하고 싶다고 제의했을 때 선뜻 응했다고 하는데, 높은 연봉보다도 미니소에서 자신의 눈부신 미래를 자기 손으로 직접 일굴 수 있다는 가능성에서 선택했다고 한다.

 

미니소는 정확한 전략적 방향과 효율 높은 조직의 집행력에서 미니소의 발전을 견인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는 창업자의 특징에 대해 "당신은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면서 왜?라고 말하지만, 난 세상을 꿈꾸면서 '왜 안 돼? '라고 말한다"라고 했다. 표면적인 세상에서 본질을 꿰뚫어 보고, 기회를 포착하는 힘을 길러서 세상에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이 창업자의 길이 아닐까.

 

"복잡함 속에서 단순함을 발견하고, 불일치성 속에서 조화를 구하라. 기회는 어려움 속에 숨어 있다." -아인슈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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