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사고의 힘 5W1H
와타나베 고타로 지음, 안혜은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매일같이 엄청난 량의 새로운 정보가 쏟아지는 정보화 사회와 무서운 속도로 시시각각 변하고 발전하는 현실 속에서 직면하고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자신만의 해결 노하우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공들인 노력에 비하면 만족할만한 성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최선을 다했는데도 불구하고 결과가 좋지 않은 결과가 종종 발생한다면 최선을 다했다는 말로 문제들을 덮어버리기에는 안타깝고 자기 자신에게 무책임한 행동을 하는것이다. 노력에 비하여 성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어떤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신규 사업 담당자, 경영기획담당자, 각 사업의 부서장급에 속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프레임 워크를 회사에서 교육하고 업무에 이용하게 했다. 하지만 현재는 경영 환경과 회사 내의 의사 결정 방식의 변화에 의하여 상하 직급 가리지 않고 프레임워크를 권장하며 사용하는 추세가 되어가고 있다.

저자는 기업, 대학을 대상으로 경영이론, 분석체계, 전략 입안, 업무추진, 사고 발상법을 바탕으로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컨설팅하는 전문강사이다. 현장에서 프레임 워크에 대해 강의 후 수강한 업무 담당자들과 대화를 나누던 중에 배운 부분을 업무에서는 활용하기가 쉽지 않으며 프레임 워크 종류가 너무 많아서 언제 어떠한 것을 사용해야 할지 모른다는 의견과 분석방법이 복잡하여 자신이 올바르게 적용하고 있는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는 답변을 들었다. 그래서 실질적인 업무성과가 나며 누구나 사용하기 편하게 활용이 간편하고 분석방법이 심플한 프레임워크를 고안한 방식이 바로 5W1H이다.

 

 

 

기본적인 프레임워크 종류는 20가지가 넘는다. 이 중에서 목적과 상황에 맞춰서 전략분석에는 3C(COMPANY, CUSTOMER, COMPETITOR), 사업과 제 발견 시에는 가치사슬, 마케팅에는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시장 기회 발견 시에는 SWOT( STRENGTS, WEAKNESSES, OPPORTUNITIES, THREATS)를 많이 이용한다. 하지만 3C와 같은 보여주기 형태의 분석은 내용이 없으며 4P처럼 상황 정리에 목적을 둔 분석은 문제점에 대한 방향이나 메시지가 없으며 사업의 방향과 세부사항 분석의 SWOT는 복잡하여 정리가 안되는 각각의 단점이 뚜렷하다. 이 단점을 극복한 것에 더 나아가서 사안의 본질을 파악하고 새로운 시점과 사고의 전환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까지 더한 프레임 워크가 5W1H(WHAT, WHERE, WHO.WHEN, WHY, HOW)이다. 이 책은 5W1H를 이용하여 본질적인 목적에 다가가는 법, 발상의 시야를 넓혀 새로운 아이디어를 탄생하게 하는 과정, 설득력 있는 로직으로 상대를 설득하고 이해시키는 커뮤니케이션,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사례 적용을 통해 5W1H를 체험하고 나만의 강력한 전략 무기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익숙해질수록 더 강력한 무기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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