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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에 미친 사람들 - 급이 다른 공부의 길
김병완 지음 / 다산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억대 연봉을 받는 삼성전자 연구원이던 저자가 허무함을 느껴 세상과 단절한 채 3년간 도서관에서 책만 읽어 1만 권을 독파했다. 공부의 진정한 가치와 참된 기쁨을 깨달아 수많은 이와 나누기 위해 독서클럽을 운영하고, 60여권의 책을 집필하였다.
공부에 미친 사람들은 독서법을 넘어 인문학, 철학, 역사학, 심리학, 뇌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총 망라한 '공부의 총체적 통찰'로, 인류 지성을 이끌어 온 동서양 거인들의 삶과 사상을 돌아보며 '우리가 왜 공부해야 하는지', '어떻게 공부를 기쁘게 하는지', 뇌의 구조와 특성을 이용한 급이 다른 공부'를 통해 공부의 혜안을 제시한다.
단 한 번이라도 공부에 미쳐본 적 있는가?
고대의 사상가부터 노벨상 수상자, 그리고 한계를 딛고 성공한 이들은 독서의 기쁨에 취해 미친 사람처럼 공부에 몰두한 사람들이다. 그들이 어떤 보상을 바라는 것 없이 오로지 공부에 몰두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어디에 있을까?
공부를 통해 지식을 쌓고 지혜가 깊어지면서 공부의 참된 기쁨의 맛을 보며 공부하는 즐거움을 알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공부를 성공이나 출세, 명예와 같은 계산된 결과를 이루기 위한 공부를 수단으로 삼은 게 아니라 자기 자신의 즐거움을 완성하고 주체적인 삶을 이루어 나가는 공부를 했던 것이다.
사람마다 각자의 공부법이 있다. 각자가 가지고 있는 생각, 습관,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공부법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공부에 대한 그들의 공통된 철학은 존재한다. 자신의 공부를 통해 자신의 한계와 상황을 뛰어넘어 세상에 이바지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긍정적으로 변화를 추구하는 지향점은 모두 다 가지고 있었다. 개인적인 이익 추구와 단지 성공만을 위해서 아닌 인류를 구원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스스로에게 의미 있는 삶을 부여하기 위한 공부였다.
역사에 큰 발자취를 남긴 성인들의 공부를 보며 나 자신이 공부에 대해 가지고 있었던 가치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는 기회를 가졌다. 그들을 벤치 마킹해서 최적의 공부법을 찾아가는 동시에 그들이 여겼던 공부를 놀이처럼 여겼던 즐거움을 찾는 노력을 시작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