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반백수 생활을 위하여
신예희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사생활에 지친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 호기심이 갈만한 제목이다. 쉬어가며 읽으려 선택했던 도서인데, 생각보다 재밌고 공감 가는 말이 많이 플래그를 여기저기 붙여놓았다. 프리랜서로 살아가게 된다면, 내가 규칙적으로 생활할 수 있을지. 자기만의 규칙을 가지고, 주변과의 만남 혹은 돌발변수에 어떻게 대응하며 나의 시간, 나의 업무시간을 준수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지 장단점을 따져보아야 할 것이다.

우리가 프리랜서의 삶을 꿈꾸는 이유는 자유로운 출퇴근 시간과 나의 여유로운 시간을 꿈꾸기 때문이다. 그러나 저자의 생활패턴을 보면, 프리랜서이기에 주변에서 편하게 접근하는 시선, 그리고 내가 일하는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프리랜서의 삶이 결코 녹록치 않음을 보여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반백수 삶을 살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유를 저자의 20년간의 프리랜서 생활에서 엿볼 수 있다.

<지속 가능한 반백수 생활을 위하여>는 일과 휴식 그리고 삶에 대한 마인드와 노하우를 응집한 책으로 지속 가능한 태도, 지속 가능한 휴식, 지속 가능한 재능, 지속 가능한 돈, 지속 가능한 자립, 지속 가능한 나로 크게 나누고, 휴식을 해야만 하는 이유, 취향과 안목을 쌓고, 돈을 잘 모으고 즐겁게 쓰는 것에 대해, 주체적으로 자립하는 것 등 인생 고민을 진솔하게 다루고 있어 고개를 끄덕이게 되고 자연스럽게 공감하게 된다.

 

 

 '지속 가능한 반백수 생활'을 하겠다는 다짐은,

'끌려가는 삶'이 아니라 '끌고 가는 삶'을 살겠다는 선언입니다. 워라밸을 꿈꾸는 모든 이들에게 전하는 현실적인 조언이라 더 공감 가는 책이다. 완벽을 추구하며 자신을 괴롭히는 대신, 내 속도를 스스로 정하기 위해 마음을 다잡아야지. 나도 반백 수에 들어가야 하나... 진지하게 고민을 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