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국을 안다는 착각 - 전 세계를 지배하는 진짜 힘의 실체는 무엇인가
김봉중 지음 / 빅피시 / 2024년 10월
평점 :
“우리는 초강대국 미국을 얼마나 알고 있을까?”
프롤로그의 제목이자 이 책의 근간이 되는 질문은 이것이다. 미국은 여러모로 우리에게 익숙한 나라이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인 이유로 우리는 미국을 꽤 가깝게 여긴다. 그러나 정작 나도 미국에는 한 번도 가 본 적 없을뿐더러, 그들의 사고방식이나 문화를 잘 아는 것은 아니다. 마치 북한이라는 나라에 대해서 많은 매체들을 통해 익히 들어왔으나 그 실상은 잘 모르는 것과 마찬가지다.
미국에서 미국사를 가르친 한국인 교수, 이것으로 저자의 권위를 잘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그가 이 책을 펴낸 주요한 목적은 미국을 통해 우리를, 세계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정치, 경제, 지역, 사회, 문화라는 5개의 영역에 대한 30가지 이야기를 통해 미국이라는 나라의 본모습에 대해 생생하고도 알기 쉽게 잘 풀어 설명해 두었다.
어느 나라건 그렇겠지만, 한 가지 분야는 또 다른 분야와 얼키고설켜 복잡하고 다층적인 양상을 띤다. 그래서 한 나라를 자세하게 이해하는 과정이 쉽지는 않지만, 이 책의 다양한 접근을 통해서 미국이라는 나라에 대해서 조금은 더 세밀하게 바라볼 수 있다. 자유, 헌법, 다양성 등의 주요한 가치를 지켜나간 결과 미국은 세계를 주도하는 초강대국이 될 수 있었고, 당분간은 계속해서 그 자리를 유지할 것이다. 이후의 세계사의 흐름 또한 주요한 이슈에 대한 미국의 대처에 따라 향방이 결정될 가능성이 많다. 그런 점에서 미국을 제대로 이해한다는 것은 세계 정세에 발맞추어 우리의 삶의 방향성을 결정할 수 있는 좋은 기초가 될 것이다.
#미국을안다는착각 #빅피시출판사 #김봉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