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카이아]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피카이아
권윤덕 글.그림 / 창비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커다란 개 키스는 아이들을 만나기 위해 도서관으로 들어간다.

창으로 비치는 햇빛, 그 환한 햇살 속에서 책을 읽고 있는 아이들. 아이들은 다른 사람에게는 말할 수 없는 속 깊은 이야기를 들어줄 키스를 기다리고 있었다. 하고 싶은 이야기가 서툴러도, 더듬거려도 그저 묵묵히, 끝까지 다 들어주는 키스는 아이들에게 큰 위로가 되었다.

 

아이들은 이야기한다.

할아버지, 부모님 모두 열심히 일하지만 일 한 만큼 잘 살지 못하는 상황을 불공평하다고 이야기 하는 상민이, 끊임없는 경쟁에 지쳐가지만 엄마는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를거라 이야기 하는 미정이, 끈적이 오빠에게 상처받고 지금보다 더 자라면 괜찮아질까싶어 더 자라고 싶은 윤이, 생존권 투쟁을 하고 있는 아빠를 보며 가족과 함께 살고 싶고, 맛있는 져녁을 먹을 권리를 찾고 싶다는 채림이, 입술 사이로 검붉은 핏빛을 보이며 커다란 생간을 먹는 아빠에게서 육식 공룡의 흔적을 본 강안이.

 

아이들의 이야기는 피카이아로 연결된다.

고생대 캄브리아기에 생겨난 피카이아는 많은 종이 멸종되는 가운데서도 살아남았다. 결코 우월한 유전자 때문이 아닌 오히려 특별한 것 없는 피카이아는 그저 ‘살아남은 것’이다. 아이들은 “나도 살아있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다”, “친구들과 경쟁하려고 할 때보다 서로 도우려고 할 때 마음이 따뜻해진다”며 함께 살아가는 인간, 자연의 일부인 인간을 말한다.

 

아이들이 하는 이야기들이 결코 가볍지 않다.

무겁기도 하고, 외면하고 싶기도 하다. 그러나 아이들은 회피하지 않고 이야기를 꺼낸다. 키스와 우리에게 말이다.

 

책을 읽고 여러 생각이 들었다.

먼저 ‘왜 이리 많은 이야기를 한꺼번에 하지?'였다. 가볍지도 않은 이야기를 작가가 욕심을 낸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었다. 게다가 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삽화 중 일부는 편하게 보기 어려웠다. 따뜻한 색감에 반해 너무도 섬뜩한 장면들이 불편했다. 뜨게실이 풀려 다리가 없는 미정이, 생간을 먹고 피를 머금고 있는 어른들의 장면이 그것이다. 하지만 작가는 이런 낯선 표현 속에서 인간의 폭력셩을 보여주고 독자가 불편함을 느끼도록 의도했다 한다.

 

작가의 의도는 문장의 배열에서도 엿보였다. 들여 쓰고, 내어 쓰면서 의도한 문장에 집중하게 되었고, 긴 글을 조금씩 호흡하며 읽을 수 있었다. 그러나 다소 산만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읽어 주는’ 그림책이 아니라 ‘읽는’ 그림책으로 독자와 만나고 싶다는 작가의 말 속에서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도 이 책을 읽으며 인간과 사회, 자연에 대한 감수성을 깨울 수 있기를 바란다. 어휘나 그림이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연령에 상관없이 어린 친구들과도 자연스럽게 여러 이야기를 시작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줄 것이라 기대되는 책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