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일조의 둘째 목적

˝매 삼 년 끝에 그 해 소산의 십분의 일을 다 내어 네 성읍에 저축하여 너희 중에 분깃이나 기업이 없는 레위인과 네 성중에 거류하는 객과 및 고아와 과부들이 와서 먹고 배부르게 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손으로 하는 범사에 네게 복을 주시리라˝(신14:28-29). 십일조의 둘째 목적은 토지가 없는 고아와 과부와 나그네도 부양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일을 하지만 자기 토지가 없는 레위인을 위해, 또한 자기 토지가 있을 수 없는 고아와 과부와 나그네를 위해 십일조를 거두셨다.

˝너는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의 십일조와 네 소와 양의 처음 난 것과 네 서원을 갚는 예물과 네 낙헌 예물과 네 손의 거제물은 네 각 성에서 먹지 말고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실 곳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너는 네 자녀와 노비와 성중에 거주하는 레위인과 함께 그것을 먹고 또 네 손으로 수고한 모든 일로 말미암아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하되 너는 삼가 네 땅에 거주하는 동안에 레위인을 저버리지 말지니라˝(레12:17-19).

명절마다 성소에 모여 십일조를 드리고 또한 십일조를 먹을 수 있었다. 어떤 목적의 십일조에 관한 것이든 하나님은 계속 레위인을 챙기시는 것을 보게 된다. ˝너는 마땅히 매년 토지 소산의 십일조를 드릴 것이며 네 하나님 여호와 앞 곧 여호와께서 그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의 십일조를 먹으며 또 네 소와 양의 처음 난 것을 먹고 네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항상 배울 것이니라˝(신14:22-23). 십일조의 셋째 목적은 명절 참여를 위한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