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한 기회 - 리더를 위한 미래창조 인사이드
김종춘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VR시대, 오큘러스 퀘스트2

기후위기를 선두로 해서 가상화폐, 인공지능, 메타버스도 이 시대의 큰 흐름들이다. 특히 메타버스는 수년 후 지배적인 경제체계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 한때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이 유행했듯이 지금은 메타버스라는 말이 유행이다. 메타버스가 4차 산업혁명의 완결판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메타버스 구현에 최첨단 ICT기술들이 동원되기 때문이다. 메타버스에 다양한 영역이 있지만 가장 쉽게 메타버스를 경험할 수 있는 방법은 VR기기를 직접 사용해 보는 것이다.

여러 VR기기들이 나와 있는데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퀘스트2가 우세하다. 기존의 VR기기에 비해 좀 가볍고 화질, 입체감, 성능이 우수하다. 가격은 싸진 편이다. 그래서 그런지 100만 대가 팔리는 데 79일이 걸렸다. 아이폰의 경우는 74일이었다. 2022년에는 오큘러스 퀘스트3가 2,000만 대 가량 출하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정도의 성장 속도라면 페이스북의 기대대로 VR시대 곧 메타버스 시대가 스마트폰 시대를 뒤이을 수도 있다.

오큘러스 퀘스트2는 고사양 PC가 없어도 구동 가능한 독립형이다. 여기서 구동할 앱을 스마트폰으로 다운받아서 게임, 스포츠, 여행, 넷플릭스 영화, 유튜브 영상 등을 즐길 수 있다. 멀미가 나거나 어지러운 것이 이전보다는 덜하다. 몰입감은 PC나 스마트폰보다 뛰어나다. VR기기용 대작이 나오고 신작들이 쏟아진다면 VR기기 수요가 한층 늘어날 전망이다. VR기술, VR기기가 계속 발전하는 중에 VR콘텐츠까지 뒷받침된다면 VR산업의 장래는 밝다고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