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지 않는 장수 비결˝

왜 공부하든지, 탐구하든지, 조사하든지, 실험하든지 해야 하나요? 그냥 궁금하니까요. 모르는 것을 더 알고 싶으니까요. 창조의 하나님을 닮은 인간은 당연히 창조적이죠. 그런데 창조성의 시작은 궁금증, 호기심, 탐구심, 실험심입니다.

공부하든지, 탐구하든지, 조사하든지, 실험하든지 하는 인간은 소통하고 교류하는 폭이 넓어져서 왕따를 안 당합니다. 그러나 공부 안 하고 탐구 안 하고 조사 안 하고 실험 안 하면 그만큼 소통과 교류의 폭이 좁아지고 결국에는 자기 혼자만 남게 됩니다.

그러면 그 때가 바로 죽어야 하는 때입니다. 절대적 왕따 상태이니까요. 그렇다면 공부하고 탐구하고 조사하고 실험하는 한 왕따를 당할 수 없고 그래서 계속 살 수밖에 없습니다.

여하튼 직간접적으로 소통하고 교류하는 폭이 계속 줄어드나요? 그러면 점점 왕따를 당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결국에는 혼자만 남아서 절대적 왕따 상태 곧 죽음의 상태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공부하고 탐구하고 조사하고 실험하는 한 죽음이 가까이 올 수 없습니다. 생명이 충만한 아이일수록 궁금증, 호기심, 탐구심, 실험심이 강하고 생명이 허약한 노인일수록 약합니다.

오래 사는 비결은 공부, 탐구, 조사, 실험해서 소통하고 교류하는 폭을 일정 수준 유지하는 것입니다. 궁금증, 호기심, 탐구심, 실험심을 갖고 온라인일지라도, 간접적일지라도, 일방적일지라도 계속 소통하고 교류합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