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x4의 세계 창비아동문고 341
조우리 지음, 노인경 그림 / 창비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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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약주문


4 × 4의 세계 
 
16개의 칸에 아이들의 꿈이 들어가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나는 이 책을 창을 통해 바다가 보이는 사천의 어느 카페에서 읽었다. 
 
책에 나오는 아이의 가로의 집이 사천이다.
가로는 책의 마지막에 가족들과 함께 사천의 집으로 향한다. 
 
가볍게 읽은 책인데도 마지막에 나도 모르게 코끝이 찡해지며 눈물이 나온다.
한 동안 가오슝 한 달 살기를 하고 와서 책 읽을 시간이 없었다.
학교 강의 준비, 강의 자료 등등 바쁘게 한 달을 보내고 2025년 첫 책으로 읽었다. 
 
미래를 향해 자라는 아이들이 이 책을 읽고 그들의 마음에 아름다운 마음이 피어나기를 바란다. 
 
가로와 세로는 병원에서 만난 아이들이다.
병원의 작은 도서관에서 '클로디아의 비밀'이라는 책을 통해서 
 
가로의 이름은 제갈호다
세로의 이름은 오새롬이다.
가로는 우연히 병원 도서관에서 발견한 한 권에 책에서 누군가 그린 강아지 그림을 발견하고 그 옆에 바둑판 모양의 빙고 칸을 그려 넣는다. 
 
가로가 그린 그림은 병실 침대에 누워서 바라본 정사각형의 모양들이었다. 
 
그렇게 그들은 얼굴은 알 수 없지만 책을 통해 그들만의 빙고 칸을 완성해 나간다.
각자가 좋아하는 책으로,  서로를 좋아하는 이유를
16개의 빙고 칸에 채워, 포스트잇에 적어서는 책에 붙여 놓는다. 
 
그리고 비가 온 뒤 어느 날 가로는 병실 창문을 통해
세로라고 생각되는 아이를 보게 된다. 
 
세로는 비 온 다음 날 땅 바닥에 죽어있는 말라버린 지렁이의 무덤을 만들어주고 있었다. 
 
두 아이는 모두 전국의 재활 병원을 6개월 마다 옮겨 다니며 각자의 병을 치료 중이다. 
 
병원에서 그 아이들이 꿈 꾸는 것은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보편적인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누리는 일상들을 그들은 희망으로 생각하며 살아간다. 
 
가로는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하반신 마비로 걷지 못하고 휠체어를 통해 이동하지만 
걷는 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다시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는 아이다. 
 
생일 날 받는 선물로 가장 하고 싶은 것이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이 소원인 세로는 
가로의 도움으로 늦은 밤 아이스크림을 한 모금 맛 보게 되는 기적을 누리는 아이다. 
 
무언가를 좋아하는 마음은 영원할 것처럼 느껴지지만 
세상을 살아보면 그것이 그렇게 쉽지 않다.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다.
새로운 즐거움 앞에서 예전의 즐거움은 곧 사라지게 된다. 
 
작가의 마지막 말처럼 지금 여기, 현재에 일어나고 있는 마법 같은 마음의 떨림과 설렘도 거짓말처럼 사라지는 순간이 있다. 
 
오늘의 마음은 단지 오늘까지 일 수도 있다.
그래서 우리는 좋아하는 것을 최선을 다해 그 순간 마음껏 즐겨야한다. 
 
16개의 빙고 칸을 채우듯 적극적으로 좋아하는 것들을 찾아 나서는 현실의 삶도 
꽤 괜찮을 것 같다. 
 
그렇지만, 세상에는 절대로 사라지지 않는 것도 있다.
그 속에는 영원한 마음도 있다.
책 속의 가로와 세로의 마음처럼~ 
 
누군가에게 그런 마음이 다가온다면 꼭 붙잡고 절대 놓아주지 말라는 작가의 말이
오래도록 마음에 남는다. 
 
그러한 마음은 아름다운 마음이고 세상을 행복하게 채워주는 마음일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지극히 평범한 일상이 누군가에게는 간절한 희망인 이야기가 세상에는 많다. 
 
병원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신체의 아픔을 이겨내며 희망으로 다시 일어서는 두 아이의 아름다운 성장 이야기의 뒤가 궁금해진다. 
 
가로는 병원에서 퇴원해서 집으로 돌아가는 날 끝내 세로의 얼굴을 보지 못하고 떠난다. 
 
그들이 언젠가 꼭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재회할 것을 독자의 마음으로 응원한다. 
 
책을 읽는 순간은 아름다움으로 채워지는 시간이다. 
 
#부드러운독재자 #창비 #창비어린이 #4×4의세계 #창비좋은어린이책 #조우리 
#노인경_그림 #어린이책 #좋은책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책 #북리뷰 #책 
#동화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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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량한 자전거 여행 창비아동문고 250
김남중 지음, 허태준 그림 / 창비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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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량한 자전거 여행 
 
자전거 여행을 동경해 본 적은 있지만 한 번도 자전거 여행을 떠나본 적은 없다.
이 책은 자전거 여행을 통해 성장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자전거 위에서 바라보는 세상은 또 다른 세상이다. 
 
책의 저자는 직접 자전거 여행을 다니는 분이다.
자전거 위에서 바라보는 세상은 어떤 세상일까? 
 
8월의 녹아내리는 태양, 시골 마을의 풍경, 소나기가 지나가는 시간,
땀을 흘려봄으로서 한 줄기  바람의 소중함을 알게 된다. 
 
책에서 자전거 여행에 동참한 사람들 각자에게는 사연이 있다.
책의 주인공 호진이는 초등학교 6학년이다.
엄마, 아빠는 집에서 대화를 하지 않는다.
대신 매번 큰소리로 싸운다. 
 
속칭 신데렐라!
밤 12시가 넘어야 술에 취해 들어오는 아빠
그리고 학원을 몇 군데씩 돌리며 호진이에게 잔소리하는 엄마 
 
어느 날 엄마, 아빠가 이혼 한다는 얘기를 몰래 들은 호진은
"여행 가요. 찾지 마요. 나중에 전화할께요" 라는 쪽지를 남기고
전화기도 놓아두고 무작정 집을 나온다. 
 
그리고 삼촌에게로 간다. 
 
갑자기 삼촌과 함께 하게 된 자전거 여행
'여자친구' 즉, 여행하는 자전거 친구
자전거 동우회다. 
 
삼촌은 여자친구 카페의 회장이다. 
 
얼떨결에 여자친구 자전거 순례에 참가하게 된 호진은 
지금까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극기 훈련에 동참하게 된다. 
 
한 여름 12동안 자전거로 달리는 수백 킬로미터의 길! 
 
섬진강을 따라가며 지리산을 보고 
끝이 없는 언덕길을 올라가며 극한의 상황에 본의아닌 도전을 하게 된다.
그러나 오르막길이 있으면 내리막길도 있다.
자전거 여행을 통해 사람들은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는 불량한 여행을 통해
다시 일어설 용기를 얻게 된다. 
 
"단체 여행은 그런거야.
가장 느린 사람 속도가 그 단체의 속도가 되는 거다" 
 
아빠가 늘 핀잔만 주던 삼촌의 새로운 면모를 알아가는 자전거 여행 
 
유학을 가기 위해 할 수 없이 아빠가 보낸 자전거 여행에 참여하게 된 희정은 처음부터 불만투성이다. 
 
급기야 자전거 여행 중에 탈진으로 쓰러지고 병원으로 긴급히 옮겨지는 상황 속에 삼촌의 빨간 트럭을 누군가가 훔쳐 타고 달아났다. 
 
긴급한 상황에 트럭에 차 키를 그대로 두고 내린 사이 트럭을 타고 누군가 달아나 버렸다. 
 
여자친구 카페 회원의 도움으로 빨간 트럭의 위치를 알게 된 삼촌과 호진은 트럭의 훔친 영구의 집으로 가게 되고
할머니와 어린시절 부터 살고 있는 영구의 사연을 알게 된 삼촌은 경찰에 신고하는 대신 자전거 여행에 영구를 동참시킨다. 
 
 힘들었던 자전거 여행을 마무리하고 여행에 참여했던 사람들은 자전거를 타면서 진정한 자신과 만나게 된다.
자신이 싫을 때, 힘들 때, 포기하고 싶을 때, 외로울 때.
자전거 페달을 돌리면서 마음 속에 숨은 자신과 만나는 시간
그리고 자신과 주위와의 화해를 통해 성장하는 이야기. 
 
자전거 여행을 마지막으로 암 수술을 받기 위해 병원으로 돌아가야 하는 배병진 아저씨...... 대안학교로 돌아가는 은영이 누나......
모두는 각자의 사연을 가지고 자전거 여행에 참여했다. 
 
삼촌은 호진이를 조수처럼 빨간 트럭에 태우고 다니다
호진이가 엄마, 아빠의 이혼 때문에 집을 나오게 되었다는 사연을 알게 되고 그때부터 호진이에게도 직접 자전거 페달을 돌려서 여행에 참여하게 한다. 
 
"도중에 네 엄마 아빠 이야기를 듣고는 난 그저 너를 힘들게 한 것들을 잊고 땀 흘리게 해 주고 싶었어. 땀은 고민을 없애 주고 자전거는 즐겁게 땀을 흘리게 하지. 난 그 기회를 누군가에 주고 싶어. 내가 남에게 줄 수 있는 건 이것밖에 없어" 
 
11박 12일, 1,100킬로미터 자전거 여행을 이어 가는 한 소년의 뜨거운 성장기 
 
저자는 이야기 한다.
자전거 타기 좋은 나라는 사람 살기 좋은 나라라고 
 
호진이는 힘들었던 자전거 여행을 마치고 와서 엄마, 아빠가 이 여행에 동참하기를 바라며 그들을 불러들인다. 
 
호진이는 가족은 아마도 행복한 이야기로 끝이 날 것 같다. 
 
2024년 마지막으로 읽은 책의 기록이다. 
 
#불량한자전거여행 #김남중작가 #창비 #허태준 #청소년동화 #어린이동화 #자전거여행 #독서 #독서모임 #책추천 #베스트셀러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불량한자전거여행개정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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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움큼의 외로운 영혼들 - 세기전환기의 멜랑콜리
강덕구 지음 / 을유문화사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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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움큼의 외로운 영혼들 
 
야수의 심장을 지닌 예술가가 사라진 자리를 무해한 표정의 디제이들이 차지하고 있다.......
이 책 작가의 서문에는 이런 내용이 있다.
범상치 않은 철학적 향기가 있는 글귀에 책 내용이 궁금해 지기 시작했다.
결론은 이렇다.
한 분야에 전문가라는 소리를 들으려면 어느 정도의 방대한 지식의 아카이브가 있어야 하는지 그 끝을 가늠할 수 없다는 것이다. 
 
영웅들에 매료된 작가의 시선으로 그려내는 영화 이야기다.
지극히 철학적 담론을 담고 있다. 
 
"우리가 단 하루만이라도 영웅이 될 수 있다면 그렇게 붙잡은 하루는 영원히 우리의 것이 될 수 있다고 노래한다.
시간을 붙잡을 수 있는 방법은 영웅이 되는 것이지만, 그 영웅으로서의 시간은 하룻밤이라는 실제 시간과 그것이 각인되는 영원이라는 시간 사이에 매달려 있다.
영웅은 영원과 사라짐 사이에서 투쟁한다." 
 
글을 읽으며 작가가 궁금해 졌다.
네이버 검색을 통해 비평의 장르에서 활동하는 작가의 행보를 엿볼 수 있었다.
생각보다 젊은 세대의 작가의 글이 난해하면서도 점점 몰입되게 하는 중독성이 있다.
나는 이런 류의 글을 좋아한다. 
 
책을 읽다 글귀가 이해가 안되어 다시 앞으로 넘겨 읽기를 반복하는 시간이 오히려 즐거움으로 다가온 것은 책을 통해 내가 생각이라는 것을 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범죄를 저지르는 남자의 손과 사랑하는 여자가 입 맞춤하는 남자의 손은 같다."
영화에는 마술 같은 힘이 있다.  이중의 의미를 부여해 그것을 별종의 아름다움을 지닌 사물로 보이도록 한다. 
 
영화를 얼마나 파고 또 파면 이러한 느낌의 글귀가 나올까?
아니 이러한 생각을 할 수 있을까? 
 
책을 읽는 내내 한 분야의 전문가라는 한 꼭지에 머물러 생각을 하고 또 한다.
이 책에서 다루는 소재는 비극이며, 지난 세기를 풍미했던 미국 영화다. 누아르와 하드보일드 장르에 때로는 클리셰와 멜랑꼴리가 있다. 
 
책을 읽으며 영화를 만들어내는 감독의 세계관이 궁금해 졌다.
상상를 초월하는 잔인성을 영화에 담아내는 감독은 도대체 그것을 어디서 가져오는 것일까?
영화의 색깔과 감독의 색깔은 일맥상통하는 지점이 있을까? 
 
에서 사랑은 기술하기 어려운 것일까?
사랑은 언어나 이미지로 표현될 수 없는 것일까?
책에서 사랑의 매혹 과정은 보다 쉽게 묘사할 수 있으며 사랑은 아름다움과 파멸의 교환이라는 숨겨진 의미를 담아내기도 한다고 서술하고 있다.
보편적 독자들은 영화를 통해 슬픔, 기쁨, 감동을 느끼고 보이는 그대로 생각하고 접고 넘긴다.
영화평론가의 시선은 정말 남다르다.
주인공 손 마디 하나 하나, 사물의 순간마져 놓치지 않는다. 
 
작가는 유독 영웅에 관심을 보인다.
20세기의 예술이 추구하는 무드 속에 숨은 영웅주의를 다룰 수밖에 없다고 판단했다.
비천한 세계를 끌어안으며 순수성을 보존하려고 하는 데서 영웅의 멋이 나온다고. 
 
20세기를 매력적으로 보는 작가의 시선은 그렇다고 과거에 집착하고 안주하지도 않는다.
영화를 이렇게 세밀하게 분석하고 사유하는 직업이 영화평론가라는 사실을 각인시키게 만드는 책이다.
어떻게 그러한 시선을 가질 수 있는지 부럽다.
작가의 필체도 크게 한 몫 했을 것이고, 그의 방대한 지식이 한 몫 했을 것이다. 
 
영웅 시리즈의 영화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지만 이렇게 해석해 주는 책이 있으니 또 얼마나 다행인가! 
 
영화평론가의 시선으로 따라가 본 영화 이야기다.
그렇지만 범인의 한계를 느끼게 하는 글귀다.
그래서 더 재미있다. 
 
#을유문화사 #한움큼의외로운영혼들 #강덕구 #책 #책추천 #영화 #비평 #독서 #독서모임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질문 #글귀스타그램 #글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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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운하우스
전지영 지음 / 창비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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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운하우스 
 
조선일보, 한국일보 신춘문예 동시 석권, 젊은 작가상 수상 작가
전지영 첫 소설집 #타운하우스 
 
총 8개의 단편 소설로 구성된 타운하우스는 신인이라 믿을 수 없는 정연하고 섬세한 필치로 독자들을 끊이지 않는 의심과 불안의 세계로 초대한다. 
 
선득한 긴장감이 흐르는 일상 속, 학교 폭력, 부대 내 사건 은폐 의혹 등 끊이지 않는 의문과 묘한 느낌이 소설의 첫 장부터 독자들을 사로잡는다. 
 
주말에 읽기 시작해서 책을 손에서 놓지 못하고 이틀 만에 완독했다.
도저히 궁금증이 머리 속을 떠나지 않는 이야기 스토리, 소설가 특유의 필체로 점점 의문의 세계로 독자를 안내한다. 
 
불안과 불신, 의문 등 사람의 감정 중 내면적 실체를 수면 위로 떠올리며 알듯 모를 듯, 이해할 듯 하면서도 끝이 보이지 않는 작가의 내면 속으로 계속해서 몰고 가는 스토리 전개가 결국 뚜렷한 형체가 아닌 모호한 세계와 맞닥뜨리게 한다. 
 
정답은 없다. 독자들의 생각과 상상에 맡긴다.
그래서 더 호기심 어린 공감이 형성되는 것일까? 
 
책을 읽고 나면 뭔가 통쾌하기 보다 찝찝한 구석이 있다, 
도대체! 그래서 ! 무얼?
의문이 생긴다. 독자의 상상에 맡기겠다는 것인가? 
 
책을 읽다 뒤 페이지에 실린 해설을 몇 번이나 읽고 또 읽어본다.
불안과 의심의 세계를 책 속의 화자는 이상할 만큼 침착하게 이어간다.
무언가 깨지고 부서졌음에도 그런 티가 나지 않는 세계,
온갖 요란한 조짐을 차분하게 서술하는 태연함에 독자는 더욱더 안달이 난다. 
 
파열을 다루는 것이 단편 소설의 미학이라면 타운하우스는 독자로 하여금 파열이 발생하였는지? 도리어 질문을 던지게 만든다. 
 
처음 소설 '말의 눈'은 학교 폭력 피해자인 딸을 국제 학교에 전학 시키러 온 낯선 섬의 타운하우스로 이사 온 엄마 '수연'의 시점에서 진행된다. 
 
섬에서의 생활을 이어가며 조금씩 회복해가는 와중에 타운하우스에서 만난 학부모 '지희'의 딸이 학교 폭력 사건에 연루되면서 사건의 유일한 목격자인 수연의 딸 서아에게 증언을 요청하면서 불안은 시작된다. 
 
소설 초반 분뇨 냄새로써 은은한 존재감을 드러냈던 '말'은 마지막에 이르러 수연을 바라보는 응시의 주체로 옮겨간다. 수연이 덮으려고 했던 것은 무엇인가? 라는 반문을 던지면서 말이다. 
 
'쥐'에서는 군인의 아내가 익히 처하게 되는 조건을 혐오하면서도 곧 적응하며 살아가는 '윤진'의 시점에서 이야기는 전개된다.
예정보다 일찍 복귀한 남편과 갑작스럽게 이사를 간 이웃 '선'!
이야기 초반부터 등장하던 '쥐'의 존재는 끝내 나오지 않았다.  
 
'맹점'은 어시장 상가 내에서 개업한 안과의 '은애'를 시점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약물 중독에 빠져 요양원에 있는 남편, 어린 시절 아버지를 버텨냈던 어머니. 
 
제약회사 영원사원 재복의 제안을 받아들여 시장사람들의 백내장과 노안수술을 하기 시작하는 은애.
은애에게 수술은 돈의 필요성이 아니라 불법으로 행해지는 수술이라는 불안적 요소가 그녀게에 흥분을 가져다 주었기 때문이다. 현실도피적인 삶, 살아 있는 기분을 가져다 주는 행위........
남편에 대한 가혹함과 대비되는 스스로에 대한 관대함. 그 편향이야말로 은애의 '맹점'이 아닐까? 
 
'남은 아이'에서는 자신의 아들 '선우'를 학교폭력위원회에 가해자로 고발한 '태이'에게 집착하는 '나'가 화자의 시점에서 전개된다.
자신의 눈에 보이는 것만이 자신에게 주어진 유일한 진실이라는 것을 받아들이게 되는 '나'는 마침내 그 텅 빔을 인정하면서 '태이'에 대한 편집증으로부터 해방된다.
그러나 완전한 해방은 없다. 진실이 존재하지 않듯 완전한 해방이라는 것도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타운하우스에 수록된 단편소설은 견디는 삶에 대한 작가의 생각들이다. 더불어 삶을 지켜내는 인물에 관한 이야기다. 
 
끊임없이 독자에게 질문하고 의문의 세계로 기꺼이 독자를 끌어들인다.
읽고 나서도 뭔가 석연치 않은 이해가 수반되는 찜찜함이 여전히 남아있지만 각자의 해석으로 남겨둔다. 
 
책에 몰입했던 주말의 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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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왜 내 편이 되지 못할까 - 타인을 신경 쓰느라 내 감정을 외면해온 당신에게
정우열 지음 / 김영사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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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왜 내 편이 되지 못할까 
 
이 책은 '한국일보'의 정신 상담 코너 '정우열의 회복'에 익명으로 보내온 사연과 정신과 전문의의 입장에서 전하는 각자의 마음을 들여다 보도록 안내하는 다양한 사례로 되어있다. 
 
책을 읽으며 세상에는 참으로 다양한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
우리가 어려움을 겪을 때 대부분은 세상에 혼자 동떨어진 기분을 느끼게 된다.
우리는 삶의 여정에서 많은 장면과 마주하고 경험하게 된다. 
 
어린 시절 마음에 고착된 트라우마, 가족으로 인한 상처, 사회적 환경에 의한 생각 등
마음의 상처가 우리 자신 안으로 들어와 버리면 돌이킬 수 없는 여정의 삶을 살게 된다. 
 
책의 사례를 보니 상상하지 못한 환경에 살아온 많은 사람들이 있다.
책의 저자이며 정신과 전문의인 정우열 작가는 '내 편'에 대한 이야기를 강조한다. 
 
사람을 괴롭게 하는 것은 외부의 문제가 아니라 내면의 목소리가 보내는 비난이라는 것을,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것 역시 외부의 상처가 아니라 내면의 목소리가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인정해 주는 것이라는 것을....... 
 
'내면에 집중하는 일'
나로부터 해결점을 찾아야 된다는 것을...... 
 
돌이켜보면 육체적인 아픔보다 심리적인 아픔이 얼마나 사람을 피폐하게 하는지
여러 번 목격했다.
근래에 와서 감정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그동안 수면 아래에 있던 많은 것들이 수면 위로 오르며 사회적 이슈가 되기도 한다. 
 
외적인 경험만 강조하는 분위기에 휩쓸려 내면의 목소리는 외면 당하고 차단되었다. 
 
이 책은 자신과의 정직한 관계가 회복됨으로써 깊은 편안함과 행복감을 주는 '회복'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나는 왜 미워하면서도 사랑 받고 싶을까?'
'상처 때문에 내 삶이 흔들린다면'
'내 감정이 문을 두드릴 때'
'내가 먼저 나의 편이 되어주는 연습' 
 
마음의 상처로 문을 두드린 다양한 사례를 읽으면서
때론 분노하고 때론 공감하고 이해하면서 마음에 대한 복잡하고 미묘한 개념과 마주한다. 
 
이 모든 이야기는 내 마음을 잘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해결할 수 있다는 것도! 
 
끊임없이 '애정결핍'을 이야기하는 것은 자식이 부모에게 보내는 일종의 신호다.
부모가 되는 것은 누구에게나 두려운 일이다.
부모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과 경험이 오롯이 대물림 된다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가! 
 
모든 마음의 상처에서 자신의 편이 되지 않고서는 진정한 만족으로 가는 길을 찾기 어렵다고 한다. 
 
"나의 부족함을 비난하며 구석으로 몰아붙이는 검사가 아닌,
높은 기준으로 나의 잘잘못을 따지는 판사가 아닌,
나 자신의 편이 되어주는 변호사가 되어야 한다." 
 
몇 번을 읽어도 맞는 말이다. 
 
어려운 일이 있을 때 내가 나를 놓으면 세상엔 자신 만큼 자기를 위해 줄 사람은 없다.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을 배워야 한다. 
 
진정한 행복은 외부의 조건이 아니라 내적으로 만족을 느끼는 것에서 부터 시작된다. 
 
'나는 왜 내 편이 되지 못할까'
돌이켜보면 나 또한 그러한 시간을 보낸 것 같다.
책을 통해 현명한 지혜를 배우는 시간이다. 
 
#나는왜내편이되지못할까 #정우열 #정신과 #의사 #책 #책추천 #상담 #우울증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독서 #독서모임 #상담 #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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