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는 법정에 서지 않는다 변호사 고진 시리즈 5
도진기 지음 / 황금가지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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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정말 솔직히 매우 놀랐습니다. 사실 도진기 작가의 <붉은 집 살인사건>과 <라 트라비아타의 초상>을 읽고 나서도(안타깝게도 유다의 별을 아직 읽지 못했습니다) 매우 놀랐기 때문에 이번에는 별로 놀라지 않으려 했는데 정말 작가의 역량이 내가 상상한 범위를 뛰어 넘고 있어 크게 놀란 것이 사실입니다.

 

제목에도 썼듯이 이제 한국에는 도진기 작가가 있습니다. 굳이 '한국 추리소설에는' 이라는 말을 일부러 쓰지 않았습니다. 굳이 추리소설이라는 장르에 묶을 필요도 없이 이 작품은 정말 걸작이고, 작가의 필력이 이제 완숙의 경지에 접어들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제 우리나라도 결코 추리소설의 불모지가 아닙니다. 이렇게 뛰어난 작품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출간되고, 점차 독자층이 넓어진다면 추리소설이 국내의 주류 장르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고 그렇게 되면 한류 드라마가 아니라 한류 추리소설도 얼마든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읽은 기존 두 작품과 이 작품의 차이가 있다면 확연히 성장한 스토리 라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과거 두 작품의 스토리 라인 역시 결코 뒤지는 것은 아니었지만 스토리 자체가 현재 발생한 살인을 설명하기 위한 부수적인 도구처럼 느껴졌다면 이 작품은 도리어 잘 짜여진 영화같은 스토리가 작품 전면에 부각되고 있습니다. 과거의 작품이 추리와 드라마가 8대 2 정도 였다면 이번 작품은 추리와 드라마가 4대 6 정도로 분포된 느낌입니다.

 

'그럼 이 소설은 추리소설이 아니란 말인가?'라고 물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말씀 드릴 수 있는 것은 이 책은 추리소설입니다. 그것도 아주 잘 만들어진 트릭을 가지고 있는 본격 미스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 순수한 본격 미스테리 작가들은 트릭에 열광했습니다. 사건이 일어난 사회적 배경이나 구성원 간의 갈등을 촉발한 논리적인 설명보다는 어떤 살인사건의 무대를 설정해 놓고 살인자의 살인트릭을 예술로 승화시킨다는 말이 맞을 정도로 멋진 트릭을 만들어내는데에 치중했습니다. 당연히 범인의 트릭을 뛰어난 두뇌(보통 외모는 형편없지만...)와 추리로 깨버리는 명탐정도 덩달아 인기 캐릭터가 되었죠.

 

하지만 시대는 갈수록 변하고 있습니다. 사실 추리소설도 그 동안 많이 변화했습니다. 사건자체보다는 왜 그 사건이 일어나게 되었는지를 논하는 사회파 추리소설이 크게 인기를 끌기 시작했고, 다양한 장르와 콜라보레이션을 이룬 작품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본격 미스테리는 약간의 성형만 했을 뿐 도처에 살아 있습니다. 바로 도진기 작가의 작품이 한국 추리소설에서 본격 미스테리를 가장 충실하게 따르고 있는 사례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이 작품 역시 아주 뛰어난 트릭이 존재합니다. 이번엔 물리적인 트릭은 당연히 아닙니다만 아마도 읽는 독자 역시 작가의 뛰어난 상상력과 트릭 구사력에 크게 감탄할 거라 자신합니다. 이 정도 트릭은 추리소설의 메카로 자리잡은 일본의 여느 작품들을 뛰어넘는 것입니다.

 

이 작품이 빛나는 또 하나의 이유는 뛰어난 캐릭터상이라 생각합니다. 소설의 등장인물들이 개성이 없으면 그 소설은 설 익은 밥과 같을 것입니다. 누가 누군지도 기억도 안나고 그러면 몰입이 될 수가 없겠죠. 하지만 이 소설의 등장인물들은 책을 다 읽은 지금도 마치 영화를 본 것 처럼 또렷이 제 머릿 속에 각인이 되어 있습니다.

 

특히 이젠 국민탐정이라 불러도 될 정도로 성장한 어둠의 변호사 '고진'과 국민조수 '이유현'이 멋지게 제자리를 잡아 줌으로 해서 이 시리즈가 장수할 것임을 예고해주는 것 같습니다.

 

이 작품을 다 읽고(적은 양이 아닌데 하루에 다 읽어 버렸습니다) 앞으로 국내 추리소설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읽어 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애국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것에 더 관심을 가지고 애용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이런 토종 명작을 정말 주변의 많은 분들에게 알리고 싶습니다.

 

열정과 낭만, 순수와 이념이 지배하던 시대 80~90년대에 발생한 소꿉장난 같은 달리기 시합에서부터 모든 것이 시작됩니다. 자 여러분! 책장을 넘깁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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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드 어웨이 뫼비우스 서재
할런 코벤 지음, 임정희 옮김 / 노블마인 / 200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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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런 코벤은 현재 미국의 최고 인기 작가 중 한 명입니다.

 

애드거상, 앤서니상, 샤머스 상을 모두 수상한 최초의 작가이기도 합니다. 그의 작품을 읽어보면 왜 수 많은 독자들이 열광하는지를 잘 알 수 있습니다. 제가 그의 작품은 이제 2편(위험한 계약, 페이드 어웨이)를 읽어본 초보이지만 감히 매력에 대해 논한다면 '간결한 문체' '스피디한 전개' '가득한 유머'가 아닐까 싶습니다.

 

할렌 코벤이 창조한 탐정(?) 마이런 볼리타는 독특한 작가만큼이나 특이한 탐정입니다. 대학까지 장래가 촉망되던 농구 슈퍼스타로 화려한 스포트 라이트를 받으며 NBA에 입단하지만 연습경기 도중 불의의 부상으로 농구계를 떠납니다. 이후 하버드 로스쿨에 입학, 변호사가 되고 스포츠 에이전시 회사를 차려 다시금 운동계에 돌아오는 인생역정을 보여주는 인물입니다.

 

그의 곁에는 3명의 든든한 동반자가 있는데 사랑스러운 연인 제시카, 비상한 머리를 가지고 있는 비서 에스페란자(그녀는 과거 여자 프로레슬링 선수 였어요...ㄷㄷㄷ) 그리고 언제나 마이런을 지켜주는 멋있는 냉혈동물 윈저 혼 락우드 3세(일명 윈)가 그들입니다.

 

이러한 톡톡 튀는 개성을 가진 등장인물들의 구성이 참 재밌습니다. 마이런은 애써 자신의 과거를 잊으려 하지만 잊을 수는 없고 사건의 진실을 파헤치는 과정에서도 은연 중에 자신이 겪었던 불의의 부상에 대한 진실까지 접근해갑니다. 이러한 이중적인 재미 - 사건해결과 주인공의 트라우마 치료 - 는 작품 전체를 지루하지 않게 해주고, 결국에는 끝까지 책장에서 손을 떼지 못하게 하는 기막힌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의 작품은 사건 전개 자체가 매우 빠르고, 간결하며 무척이나 심각한 분위기임에도 불구하고 작품 곳곳에 상당히 재밌는 유머로 가득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천박하지도 않고 매우 감칠맛 나는 유머라 읽는 내내 웃음띠며 살인사건을 다룬 소설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글을 쓰고 나니 좀 이상하긴 하지만 이 시리즈가 갖는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이런 볼리타의 이력 덕분에 그의 작품은 미국의 스포츠계를 주 무대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건 자체가 겉보기에는 매우 화려한 미국 스포츠계에서 벌어지는 일이라 매우 색다른 느낌을 받으며, 나름 미국 스포츠계의 안방을 들여다볼 수 있는 기회를 주기도 합니다.

 

<페이드 어웨이>는 마이런 볼리타를 주인공으로 하는 연작 미스테리 시리즈 중 3번째 작품으로 첫번째 작품이 바로 <위험한 계약>입니다. <위험한 계약>역시 그야말로 눈을 뗄 수 없을 정도로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참 재밌게 읽었고 이 시리즈가 총 8편까지 나왔다고 하는데 출간되면 한번 모두 읽어보고 싶다는 작은 바램을 가져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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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니아를 위한 세계 미스터리 걸작선
아서 코난 도일 외 지음, 정영목, 정태원 옮겨엮음 / 도솔 / 200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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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 제목 만큼이나 이 책의 성격을 제대로 말해주고 있는 것은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말 이 책은 미스테리 소설의 마니아들을 위한 책입니다.

 

총 44편! 세계 미스테리 소설계를 주름잡은 44인의 작가들의 추리 단편을 한 권으로 엮어낸 이 책이야말로 장르소설의 불모지인 국내에서는 그야말로 소중한 보석같은 존재라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평하고 싶습니다. 작품의 내용을 떠나서라도 미스테리 마니아라고 생각한다면 이 정도 책은 책장에 꽃혀 있어야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작품의 질적인 측면에서도 상당한 수준급의 미스테리 단편들이라 여겨집니다. 애거서 크리스티, 체스터튼, 코난 도일, 도로시 세이어스, 코넬 울리히에서부터 엘러리 퀸, 루스 렌들, 스티븐 킹, 프레드릭 포사이드 등 고전 작가에서부터 현 시대에 이르기까지 주로 영미권의 유명 작가 44명의 작품들이 실려 있습니다. 특히나 우리나라에서는 제대로 대접받지 못하는 추리소설 단편들을 모아놓은 작품이라는 점에서 더욱 흥미롭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추리 단편의 매력에 흠뻑 빠질 수 있었습니다. 우린 흔히 영화나 소설이나 장편에 길들여져 있는데 사실 정말 만들기 어려운 것은 단편이 아닌가 싶습니다. 정말 어지간한 완성도가 아니라면 그 짧은 분량 안에서 독자들을 사로잡기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그런 기준으로 볼 때 여기있는 작품들은 상당한 완성도를 지닌 것이 사실입니다.

 

작품의 편차가 비교적 적은 편이구요, 본격 추리에서부터 심리 공포 미스테리까지 다양한 장르의 작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단편의 장점도 느낄 수 있는 반면 약간 허무하게 끝나버리는 작품들도 더러는 있습니다. 잘 읽다보면 미스테리 단편쓰기 교과서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상당히 오랫동안 인내심을 가지고 봐야되는 측면이 있기도 합니다. 아무리 빠른 독자라도 한 달은 걸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 같은 경우는 다른 책을 읽으면서 틈틈히 한편씩 한편씩 읽어 내려가 거의 3달 이상은 걸렸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오랫동안 읽으니 처음에 읽었던 작품 몇 개는 잘 기억이 안나는 기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추리 마니아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마니아 필독서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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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라이트 마일 밀리언셀러 클럽 85
데니스 루헤인 지음, 조영학 옮김 / 황금가지 / 201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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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니스 루헤인이 대단한 작가라는 점은 새삼스레 언급할 필요가 없을 정도입니다. 영화 <셔터 아일랜드>의 원작인 <살인자들의 섬>과 동명영화의 원작인 <미스틱 리버>만 해도 이 작가의 작품이 얼마나 놀라운 작품들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명작들에 비해 데니스 루헤인의 <켄지 & 제나로> 시리즈는 국내에서 만큼은 그다지 대중적으로 알려지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빈민가 출신의 남녀 사립 탐정인 켄지와 제나로가 펼치는 이 시리즈는 사실상 오늘날의 데니스 루헤인이 있게 해준 작품들이기 때문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세이머스 상을 수상한 시리즈 첫번째 작품인 <전쟁 전 한잔>으로 그는 주목받는 작가의 반열에 오르게 됩니다.

 

이 시리즈 작품을 저 역시도 다 읽어보지 못해 참 아쉽네요. 참고로 이 시리즈 중 <문 라이트 마일>까지 해서 3권을 읽은 느낌을 말한다면 현재의 미국사회를 다시한번 생각하게 할 정도로 적나라하고 잔인하고, 아프게 묘사하고 있는 하드보일드 소설이라는 점입니다. 켄지와 제나로의 사랑 싸움이나 유머코드가 살아있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어둡고 가슴 아픈 내용이 많습니다. 오죽하면 작품을 읽고 미국이 아닌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게 다행스럽게 여겨질 정도 였으니까요.

 

국내에서 <켄지 & 제나로> 시리즈는 황금가지의 노력으로 <전쟁 전 한잔>, <어둠아 내 손을 잡아라>, <신성한 관계>, <가라, 아이야 가라(상)(하)>, <비를 내리는 기도>, <문라이트 마일> 총 6작품이 국내에 출간되었습니다.

 

위 작품들을 다 읽어보지 못한 것도 아쉬운 마당에 <문라이트 마일>을 읽으면서 <가라, 아이야 가라>를 읽지 않고 이 작품을 읽은 것은 두고두고 후회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이 작품 <문라이트 마일>은 <가라, 아이야 가라>의 후속작이자 <켄지 & 제나로> 시리즈를 마무리 짓는(혹은 지을 것 같은) 작품입니다. 따라서 이 작품을 모두 읽은 독자들, 특히 <가라, 아이야 가라>를 읽은 독자들에게 감정이입이나 몰입도 측면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시리즈의 이해도도 높지 않은 상황에서 전편인 <가라, 아이야 가라>도 읽어보지 않고 이 책을 읽다보니 추측으로 전편의 내용을 이해할 수 밖에 없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작품 자체만으로 놓고 보면 제가 읽은 기존의 두 작품보다는 분위기가 많이 훈훈해지고 가벼워진 느낌입니다. 그리고 왠지 이제는 세상 걱정 안하고 살아보겠다는 듯, 무거운 짐을 내려놓은 느낌과 모든 것을 정리해버리는 느낌이 강해서 의외로 편안하게 읽어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언제나 시니컬하고 죽음 앞에도 초연할 정도의 강심장이었던 패트릭 켄지가 이제 한 집의 가장이 되어 죽음보다도 무서운 생계걱정(ㅠㅠ)을 하는 장면은 참 재미있으면서도 한편으로는 상당부분 공감이 가는 대목이었습니다. 총알보다도 더 무서운 것이 가족의 생계죠...휴~

 

작품의 분위기 상 <켄지 & 제나로>시리즈는 아쉽게도 여기가 마지막인 것 같습니다. 다 읽어보지도 못했는데 마무리라니 아쉽구요, 기존에 나온 시리즈 중 읽어보지 않은 작품들을 꼭 한번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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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ehyun 2020-02-18 01: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라, 아이야 가라‘ 가슴 아파하며 읽은 기억이 있어요.
 
십자가
시게마츠 기요시 지음, 이선희 옮김 / 예담 / 201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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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따....내가 중고등학교를 다녔던 80년대에는 이런 말 자체가 없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물론 그 때도 불량서클에 가입했다든지 힘 자랑을 하며 동급생을 괴롭히던 녀석들과 당하는 애들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누구 하나를 지목해서 철저히 따돌리며 괴롭히던 문화는 없었습니다.

 

왕따는 결국 명문대 입학이 곧 출세라는 등식이 성립되는 사회에서 학창생활의 여유나 우정이 더 이상 발 붙이지 못하는 현재의 교육 풍토가 낳은 사생아라고 생각합니다. 한명을 괴롭히고 거기서 얻는 잔인한 쾌감으로 즐거워하는 문화가 현 시대에 존재한다는 점이 몸서리쳐질 정도로 싫습니다. 이것은 과연 아이들의 잘못일까요...아니면 사회의 잘못일까요?

 

우리 어른들 역시 마음 속으로는 우리나라 교육문화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면서도 열심히 시키면 잘 되겠지하는 마음으로 애써 눈길을 돌려버리는 방관자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게마츠 기요시의 작품 <십자가>를 통해 새삼 왕따문화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작품의 시선은 왕따 문화에 그 자체에만 머물러 있지는 않습니다.

 

이 작품은 왕따로 인해 자살한 후지슌(슌스케)의 가족이 겪어야 하는 슬픔과 치유의 과정을 담담하고 애잔하게 기록하고 있고, 또한 유서에 절친과 짝사랑 대상으로 쓰여져 평생 친구의 죽음을 예수가 짊어진 십자가 처럼 안고 살아가는 사나다와 사유리의 해답찾기의 여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가해자가 아닌 방관자들의 삶을 조명하고 있는 것이 이 소설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슌스케의 가족들의 모습은 슬픔이라고 말하기에도 처절할 정도로 가슴이 아픕니다. 사랑했던 아들을 잃은 후 변해버린 삶. 아들의 왕따를 방관했던 학생들을 증오하지는 않지만 용서하지 않겠다는 그 사람, 아버지. 아들의 죽음이후 모든 것이 피폐해져버린 어머니 그리고 증오로 똘똘 뭉친 동생 겐스케.

 

여기에 처음에는 왜 자신이 자살한 친구의 절친으로 불려야 했는지 의문이었던 사나다 유와 슌스케의 죽음에 책임감을 느끼며 슌스케 가족들의 아픔을 치유하기 위해 애를 썼던 사유리.

그리고 결국 아들을 낳고 30대가 된 사나다는 길고도 길었던 깨달음을 얻고, 슌스케 가족들의 아픔을 치유하기 위한 소중한 계기를 만들어 냅니다.

 

이 작품의 제목인 십자가는 슌스케의 자살을 평생 안고 살아가는 모든 이들이 짊어가는 마음을 상징하는 상징물이자 그 고뇌가 해소되게 되는 것을 암시하는 매개체이기도 합니다.

 

이 소설을 읽으면서 정작 내 아이들의 미래를 생각하며 가슴이 아팠고, 내 자신은 언제나 방관하는 자는 아니였는지 고민스러웠습니다.

 

이런 슬픔이 우리 사회에 발생하지 않기를 간절히 빌고 또 빌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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