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충우돌 미국연수 43일 - 수잔 선생님과 다섯 악동들의
홍승연 지음 / 넥서스 / 2007년 12월
평점 :
품절



 깜짝 놀랐다. 수잔선생님 홍승연씨 대단하신 분이다. 아이들을 이렇게 사랑할 수가. 43일간 초등1,2,4학년 아이들 5명을 데리고 미국을 돌아다닐 생각을 했다는 것 자체가 획기적인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43일간 얼마나 알찬 경험을 쌓고 영어가 한국어처럼 들리게 될 경지에 이르렀는지 자세히 알 수 있었다. 한국을 너무나 사랑한 미국인 한스 선생님과 한스 선생님의 할머니, 가족분들의 전폭적인 배려가 아니었으면 이루어지기 힘든 일이었을 것이다. 그 분들의 초대로 아이들과 행복하고 신기한 43일간의 영어체험이 자세하게 나와 있으며 그 아이들의 영어실력 평가, 그리고 하루 일과, 사진들, 우리가 집에서 영어생활 분위기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 직접 써먹을 수 있는 영어회화표현들이 수록되어 있다. 영어회화보다는 그 아이들이 미국연수시 했던 생활에 대해 더 많이 나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또 이런 경험을 하고 싶은 아이들과 자녀를 보내보고 싶은 부모가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구체적인 조언을 제시하고 있어 매우 실용적이다.

 아이들을 사랑하고 그 아이들의 영어실력향상을 시키기 위한 아낌없는 노력에 박수를 치고 싶다. 이런 선생님 덕에 한국 아이들의 영어실력이 늘고 있겠지 싶다. 꼭 미국 연수보낼 생각은 없지만 미국 연수 간 아이들의 생활이 궁금했는데 홍선생님 밑에 있었던 아이들 5명은 굉장히 복 받았다는 생각을 했다.

 한국에서 영어를 공부하더라도 이 책에 있는 표현들과 영어일기를 따라 해본다면 많은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영어공부에 도움이 될 인터넷 사이트 등의 소개도 알차다.

 그리고 예절에 대해 한국아이들이, 내 아이들이 배워야 할 사항들도 인상깊어 적어본다.

1. You have to respect your elders.(윗사람을 존중할 것)

2. Korean peolpe have no elbow room.

(팔꿈치를 움직일만한 여유공간을 두지 않는다)

3. They always demand something,instead of asking politely.

(공손하게 요청하지 않는다는 것)

4. They are terrible in line.(차례를 잘 지키지 않는다.)

5. Don't be a sissy./Don't be a baby. (아기처럼 굴지 말 것)

내 아이들도 마찬가지지만 잘 지켜지지 않는 것들이 많다. 영어를 배우는 것도 좋지만 하나 둘씩 우리의 문화와 미국 또는 다른 나라의 문화가 뭔지 배우면서 공통된 생활예절을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다는 걸 잊지 말아야 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자도 경험한 바지만 칭찬의 중요성, 가장 새겨 들어야 겠다고 깨달았다. 난 아이들에게 너무나 엄격한 것 같다. 나도 100% 대단한 사람이 아닌데 아이들에게서 완벽을 기대하고 틀렸다, 못했다고 혼냈다는 걸 반성한다. 항상 가르치면서 잘 한 것을 찾고 칭찬해주는 것, 영어를 가르치든, 수학을 가르치든 명심해야 할 사항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