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전 100! 역사 퀴즈 - 역사가 따분해?
성미애.신은경 지음 / 주니어김영사 / 2006년 11월
평점 :
품절
퀴즈라고 하길래 그냥 간단한 지식들만 전달하고 있을 줄 알았는데 읽으면서 한국의 역사 흐름을
쉽게 정리할 수 있었다. 선사시대부터 근 현대까지 퀴즈대왕인지 아닌지 스스로 알아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숨은그림찾기와 퍼즐, 순서찾기, 미로 등을 통해 따분하지 않게 역사의 사건들을 조목조목 배울 수 있어 딱 맘에 든다.
어디 여행을 갈 때 이 책 한 권이면 차 안에서나 전철 안에서 심심하지 않겠다 싶었다. 놀면서 배우는 역사공부이기 때문이다. 답을 가르쳐주면서 토막상식까지 제공하고 있는데 예를 들면 토기에 왜 빗살무늬를 새겼는지, 청동은 구리에 주석이나 아연 등을 섞어 만든 합금이라는 것, 전세계 고인돌의 40%가 모여 있는 우리나라, 농사는 신석기 시대에 시작되었으나 벼농사는 청동기 시대부터 시작되었다는 것, 단군 왕검에서 단군은 제사장을, 왕검은 정치적 지배자를 뜻하는 말이라는 것 등 이 토막상식만 따로 모아 적어봐도 알찬 지식 공부가 된다는 걸 깨달을 수 있었다.
맨 뒤에 보면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연계 내용 항목이 나오는데 그 뿐만 아니라 역사를 싫어하는 나에게도 알찬 공부가 되었다. 가장 재밌다고 생각한 부분은 이성계의 위화도 회군인데 커다란 칼 그림 위에 개경에서 위화도로 군사들을 데리고 갔다가 이성계가 회군을 결심하고 개경으로 돌아와 반대 세력과 싸우는 모습을 나타낸 것이다. 머릿 속에 쏙쏙 들어갈 만한 좋은 생각이다!